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4일부터 한미군사연습 '자유의 방패'…야외기동훈련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北 도발 위협에 맞서 다영역작전과 북핵 무력화 등에 중점, 실전적 운용

노컷뉴스

공군이 23일 한미 공군의 5세대 전투기인 F-35A를 포함해 F-15K, KF-16 등 다수의 전투기가 참가하는 연합공중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훈련에 참가한 한국 공군 F-35A가 청주기지에서 이륙에 앞서 정대하는 모습.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미 양국은 북한의 도발 위협 증대에 맞선 연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해 내달 4일~14일 11일 간 '자유의 방패'(FS. Freedom Shield) 연습을 시행할 예정이다.

매년 봄과 여름에 실시되는 연례 한미연합군사연습인 이번 연습은 최근 우크라이나와 하마스-이스라엘 전쟁 교훈 등 변화하는 위협과 안보 상황을 반영한 시나리오 중심으로 구성됐다.

한미연합군은 이를 기반으로 지·해·공·사이버·우주자산 등을 활용한 다영역 작전과 북핵 위협 무력화 등에 중점을 두고 실전적으로 실시하며, 이는 동맹의 대응 능력을 한층 더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연합연습 기간 중 지상·해상·공중에서 다양한 연합야외기동훈련을 확대 시행해 동맹의 상호운용성을 확대하고 연합작전수행능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지난해 3월 실시된 '자유의 방패' 연습도 이미 연합상륙훈련 등 과거 '독수리훈련'(FE) 수준으로 확대된 대규모 야외기동훈련이 포함된 상태였다.

이번 연습에는 유엔사 회원국들도 참가할 예정이며, 중립국감독위원회는 정전협정에 의거해 연습 수행을 확인하게 된다.

이번 연습 기간에 한미일 연합훈련은 실시되지 않을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