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국민연금 개편과 미래

[단독]김앤장에만 3명···국민연금 지난해 ‘100조 수익’ 주역들 ‘이직 러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해 기금운용본부 직원 30명 퇴사

업계 대비 보수 낮고 지방 살이 기피

실장급 운용역 공백…이해충돌 우려도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 100조원을 벌어들이며 역대 최대 수익을 낸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소속 직원들이 줄퇴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자산운용사·보험사·증권사 등 금융사와 로펌에 재취업하면서 이해충돌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경향신문이 20일 국회에서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에서 퇴사한 직원은 총 30명으로 이 중 21명(70%)은 이미 재취업을 마친 상태다. 이들은 자산운용사(6명)로 가장 많이 이직했고 보험사(2명)·사모펀드(2명)·공기업(2명)·증권사(1명)·캐피탈사(1명)·은행(1명) 등으로도 자리를 옮겼다. 실장급(수석) 인사 2명을 포함한 3명은 로펌(김앤장 법률사무소)으로 이직했다.

기금운용본부 퇴사자 수는 2014년 9명, 2015년 10명 정도였으나 지방 이전이 결정된 2016년(30명)부터 급증하기 시작했다. 매년 20~30명 가량이 짐을 싸고 있다.

특히 기금운용 베테랑인 실장급 운용역들의 공백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 지난해 말 해외채권실장, 지난달 주식운용실장이 연달아 퇴사하는 등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인력들의 이탈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연금은 기금운용본부장 직속으로 주식운용·채권운용·해외주식·해외채권·사모벤처투자·부동산투자·인프라투자 등 7개 실을 두고 있는데, 실장직에는 국민연금에서 다년간 재직하며 다양한 부문을 거친 베테랑들이 선임된다. 국민연금은 기금운용위원회가 의결하는 중기자산배분안에 따라 투자의 큰 방향성을 잡지만, 자금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실무적인 판단은 실장급 운용역들이 주도하는 만큼 이들의 전문성은 운용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운용 전문가들의 이탈이 빈번한 건 기금운용본부가 장기 재직하기에 매력도가 떨어지는 직장이기 때문이란 분석도 있다. 기금운용본부는 금융투자업계에서 운용·리서치 경험이 있는 경력직을 주로 채용하는데, 업계 대비 보수 수준이 낮고 소재지가 지방(전주)임을 감안했을 때 여의도 등 서울 중심가에서 주요 경력을 쌓아온 시장 전문가들에겐 입사할 유인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한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큰 돈을 굴려봤다는 경험 때문에 기금운용본부 재직 경험이 주요 이력이 될 순 있다”면서도 “임금이 업계에 미치지 못 하고 공공기관이라 국정감사에 시달리는 걸 감안하면 지방살이를 감수할 수지가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런 실정을 감안해 정부는 최근 보상체계 개편 방안을 마련하는 등 보수 체계 손질에 나섰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보수체계 합리화 방안을 기획재정부와 협의하고 있고, 해외사무소 파견 근무 기회를 늘리는 등 경력 개발 차원에서의 인센티브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기금운용본부는 올들어 기금운용직 채용 공고를 2차까지 낸 상태다. 통상적으로 채용공고를 연간 3~4회 내고 그 중 2차 공고는 2분기에 냈지만 연초에 모집공고를 낸 건 이례적란 평가가 나온다. 퇴사자가 누적되면서 인력 수급에 적신호가 들어온 상황인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기금운용직 2차 채용 당시엔 국내주식·국내채권 운용직 1차 서류전형을 통과한 인원이 목표 채용인원과 같거나 미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금운용본부 관계자는 “올해 운용역 채용 규모가 작년 대비 50명 증원됐기 때문에 조기에 공고를 냈다”고 말했다.

1000조원에 달하는 막대한 국민 노후자금을 운용하던 운용역들의 이직을 두고 이해충돌 우려도 제기된다. 퇴직자의 재취업에 대한 별도의 심사 규정이 없고, 직접 담당자로 재취업 할 경우 취업 제한기간이 6개월에 그친다. 퇴직일로부터 1년이 지난 후 재취업한 경우에는 아무런 제한 규정이 없다. 공단 관계자는 “이해충돌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내부규정에 따라 최근 2년 이내에 퇴직한 임직원에 대해 재취업 현황을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잠정 수익률이 공단 내 기금운용본부가 설립된 후 역대 최고(12%)를 달성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연간 수익금도 100조원을 처음으로 돌파하며 전체 적립 기금 규모가 1000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종전까지 역대 최대 국민연금 수익률은 11.31%(2019년)였다. 지난해 국민연금 최종 수익률은 다음달 최종 집계를 마치고 공개될 예정이다.

권정혁 기자 kjh0516@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진보? 보수? 당신의 정치성향을 테스트해 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