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대환 플랫폼 올라탄 인뱅, 금리경쟁 주도…시중은행 가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카카오뱅크 등 주담대 금리인하 경쟁
시중은행도 견제…하나은행 "금리인하 고려"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플랫폼 출시 후 금리 경쟁이 본격화할 조짐이다. 차주들이 플랫폼을 활용해 더 낮은 금리 상품을 찾아 나서며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까닭이다.

금리 경쟁은 인터넷전문은행이 주도하고 있는 형국이다. 여기에 시중은행들도 금리 인하에 가세하면서 대환대출 시장에서의 금리 경쟁이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비즈워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환 촉진한 플랫폼 출시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신용대출 온라인 갈아타기 서비스는 출범 후 약 8개월 동안 약 12만명이 낮은 금리로 대환했고 대환대출 규모는 2조7064억원이다. 이를 통해 금리는 1.6%포인트, 연간 57만원 이자부담을 줄인 것으로 분석된다.

올 초부터 출시된 주택담보대출(주담대) 대환 서비스도 차주들의 관심이 높다. 2주 동안 1만6297명이 낮은 금리로 갈아타기 위한 대환 서비스를 신청했다. 신청규모는 2조9000억원이다.

이 가운데 대환이 완료된 차주는 1738명, 갈아탄 대출 규모는 3346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를 통해 차주 당 1.55%포인트의 금리 인하, 연간 298만원 이자 절감 효과가 발생했다. ▷관련기사: 대출 갈아타니…주담대 연 298만·신용대출 57만원 이자 절감(1월30일)

비즈워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갈아타기 서비스를 통해 이동한 대출 규모는 전체 대출 잔액(신용대출 238조원·주택담보대출 1049조원)과 비교하면 극히 미미한 수준이다. 하지만 대환 서비스가 시작되기 이전에는 차주들의 대환이 활발하지 않았던 점을 감안하면 대환을 통해 금리 부담을 줄이려는 차주들이 예상보다 적극적이라는 게 금융당국 평가다.

특히 대환대출 시장에서 인터넷은행들의 존재감이 커지고 있다. 주담대를 취급하는 인터넷은행들은 온라인 대환 플랫폼 출시 이전에도 시중은행보다 낮은 금리를 제시하며 자체 앱을 통한 대환 수요를 흡수한 바 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작년 3분기 기준 주담대 대환목적 잔고는 4조원, 전체 주담대 잔액에서 대환목적 취급 비중도 51%로 절반을 넘었다.

현재 은행들이 판매하고 있는 주담대 금리도 인터넷은행이 더 낮다. 카카오뱅크 주담대 혼합형 금리는 3.575~3.905%, 변동형은 4.062~4.578%이다. 케이뱅크도 주담대를 갈아탈 때 적용되는 금리는 3.44~5.06%(신잔액 기준)와 4.16~5.18%(고정혼합형) 수준이다. 반면 시중은행의 경우 혼합형은 3.3~5.3%, 변동형은 4~5.5% 선에 금리가 형성돼 있다.

인터넷은행 관계자는 "주담대 취급 후 낮은 금리가 부각되면서 갈아타려는 차주의 관심이 컸던 게 사실"이라며 "대환대출 플랫폼이 출시되면서 이 같은 움직임이 더 늘어났고 금리 경쟁력도 부각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인터넷은행 주도, 금리인하 본격화?

갈아타기 서비스 출시 초반부터 차주들이 대환에 적극 나서자 시중은행들의 금리 인하 행진도 본격화되는 모습이다. 이는 금융당국이 대환대출 플랫폼을 출시하면서 기대했던 효과이기도 하다.

실제 금융위는 갈아타기 서비스 출시 후 대출금리를 낮추는 은행들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주담대 대환을 위한 상품 뿐 아니라 일반 신규 주담대 상품도 금리를 0.15%포인트에서 최대 1.4%포인트까지 낮추는 은행이 있다는 게 금융위 설명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예금은행 가계대출 금리는 전달보다 0.22%포인트 하락한 4.82%를 기록했다. 올초부터 주담대 온라인 대환 서비스가 시작된 점을 감안하면 올해도 대출금리의 하향 안정화 추세는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일부 은행들이 대환대출 시장에서 금리 경쟁력을 위해 금리 인하에 나서고 있는 만큼 상당 수의 은행들이 이 경쟁에 뛰어들 수밖에 없다. 금융당국의 가계부채 관리로 적극적인 신규 대출에 나서지는 못하지만 기존 고객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라도 선제적 대응이 필요한 까닭이다.

김영일 하나은행 부행장은 어제(지난달 31일) 진행된 실적발표에서 "신규 고객 유치도 필요하지만 현 상황에선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 선제적으로 금리 인하 등을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대환대출 시장 규모가 아직 크지는 않지만 갈아타기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금리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은행마다 자금조달 부담을 감당할 수 있는 선에서 금리 인하를 단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워치(www.bizwatch.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