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코로나19’ 확산 비상]1000명 넘는 유럽발 입국 전수검사…시설·인력난에 고군분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2일에만 1442명, 분류 과정 유증상자·무증상자 섞여 대기

임시생활시설 격리 무증상자 일부 2인1실 배정 감염 위험

미국발 입국자도 전수검사 포함 땐 방역 ‘과부하’ 불가피해

유럽과 미국의 코로나19 확산세가 가팔라지면서 해외에서 국내로 유입되는 코로나19 확진자도 증가하고 있다. 정부가 유럽발 입국자에 대해 전수 진단검사를 시작한 지난 22일 하루 신규 확진자 64명 중 21.9%(14명)가 유럽 등 해외 입국자였다. 정부는 미국발 입국자에 대해서도 전수 진단검사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검사 대상이 한꺼번에 증가하면서 유증상자와 무증상자가 같은 공간에 섞여 대기하는 등 공항 검역 관리에 과부하가 걸리고 있는 상황이다.

23일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22일 유럽발 입국자 총 1442명에 대해 진단검사가 실시됐다고 밝혔다.

이들 중 152명이 공항 검역 과정에서 발열·기침 등 유증상자로 분류돼 공항 격리시설에서 진단검사를 받았다. 나머지 무증상자 1290명은 임시생활시설 8곳으로 이송돼 진단검사를 받았다. 임시생활시설 중 충북 진천의 법무연수원에서 검사를 받은 20대 영국인 여성 1명은 23일 확진돼 충주의료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 입국자들은 음성 판정을 받고 귀가하더라도 14일간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

이날도 유럽발 항공 5편으로 입국한 1200여명이 동일한 과정으로 진단검사를 받았다. 정부가 이처럼 유럽발 입국자에 대해 전수검사를 실시하는 것은 해외유입으로 추정되는 확진자(144명) 중 유럽에서 온 사람이 84명으로 전체의 약 60%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공항에서 하루 1000명이 넘는 입국자들을 분류하고 검사하다보니 시설과 인력의 한계로 인해 관리가 일부 제대로 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인천공항 검역소에서는 유증상자들이 12시간 넘게 비좁은 공간에서 함께 대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에서 출발하는 항공편을 타고 지난 22일 입국한 ㄱ씨는 임시생활시설인 천안상록리조트로 이동해 검사를 받고 23일 음성 판정을 받아 나왔다. ㄱ씨 동생은 “누나가 시설에서 나올 때 음성인지 양성인지 제대로 설명을 못 듣고, 자가격리 수칙 안내도 못 받았다고 한다”고 말했다.

임시생활시설 부족으로 무증상자들에게 2인1실을 쓰게 한 것도 감염 위험을 키울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가족이 자가용으로 공항에 마중을 나왔을 경우에 한해서는 임시생활시설로 가지 않아도 되는데 이 역시 가족 감염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어제가 첫날이었던 만큼 진행 상황에 대해 좀 더 면밀하게 파악해보겠다”며 “임시생활시설은 가능하면 1인1실 기준으로 할 수 있도록 시설을 더 확보해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방역본부는 진단검사 결과가 나오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해 임시생활시설 내 순환율을 높이기 위해 25일부터 인천공항 내에 도보로 이동하면서 검체 채취를 받을 수 있는 워킹 스루형 선별진료소 약 40개를 설치하기로 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정부는 미국발 입국자에 대해서도 전수 검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중 해외유입 추정 144명의 15%(22명)가 미국 지역 입국자다. 정 본부장은 “미국과 남미에 대해서는 해당 국가의 발생 현황과 입국자 중 확진 비율 등 지표를 계속 모니터링하면서 필요한 조치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유럽발 입국자 관리만으로도 벅찬 상황에서 미국발 입국자 전수조사는 쉽지 않아 보인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지금 유럽 입국자들에 대한 검사를 제외하면 하루에 5000여개의 진단검사 여유물량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는데 요양병원 환자 전수조사까지 하면 50만~60만명 정도를 검사해야 하는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며 “진단검사 확대는 고위험 집단에 집중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혜인 기자 hyein@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