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검찰, 조국 서울대 연구실 첫 압수수색…정경심 5차조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검찰이 어제(5일)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연구실에서 인턴 증명서 관련 서류들을 수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자녀들의 입시 비리 의혹과 관련한 조 전 장관의 개입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추가 자료 확보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조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는 다섯 번째 소환 조사를 받았습니다.

서효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일가를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어제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을 압수수색했습니다.

딸의 입시 비리 의혹과 관련 서울대 환경대학원을 이미 압수수색했지만, 조 전 장관의 연구실은 처음입니다.

검찰은 딸과 아들의 공익인권법센터 인턴 증명서가 허위는 아닌지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조 전 장관이 직접 발급에 개입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앞서 검찰은 조 전 장관 자택 압수수색 때, 조 전 장관의 컴퓨터에서 미완성 형태의 인턴 증명서 파일을 확보했습니다.

서류 상으로 딸은 지난 2009년, 아들은 2013년 인턴을 했습니다.

이들은 각각 고려대와 연세대 대학원에 입학할 때 이 인턴 증명서를 활용했습니다.

하지만 공익인권법센터에선 "당시 고등학생 대상 인턴 활동은 없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조 전 장관은 인턴 증명서를 셀프 발급했다는 의혹에 대해 악의적 보도라고 대응했습니다.

검찰은 어제 조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도 불러 조사했습니다.

구속한 뒤 다섯 번째 소환 조사였습니다.

앞서 검찰은 정 교수를 여섯 번 불렀지만, 네 번만 조사에 응했고 그중 두 번은 건강상 이유로 조사를 중단했습니다.

검찰이 정 교수 조사 일정이 지연됐다고 보고있는 만큼 조 전 장관의 소환 일정도 예정보다 늦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서효정 기자 , 김동훈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