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세계금융포럼] "금융 약자 포용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포용적·사회적·따뜻한 금융'…금융의 사회적 역할 제시

세계일보-세계파이낸스 '2019 세계금융포럼' 공동 개최

세계파이낸스

23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세계일보와 세계파이낸스 주최로 열린 ‘2019 세계금융포럼’에서 정희택 세계일보 사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최운열 국회 정무위 위원(더불어민주당) 등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시계 반대방향으로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위성백 예금보험공사 사장, 최 위원, 정 사장, 은 위원장,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허인 KB국민은행장, 황정미 세계일보 편집인, 김도진 IBK기업은행장,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 진옥동 신한은행장, 로즈마리 아디스 호주 임팩트금융민간자문위원회(NAB) 의장, 김인석 KEB하나은행 부행장. 사진=하상윤 기자


“돈만 벌려고 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약자를 포용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금융은 이상적인 이론이 아닌, 세계적으로 퍼져나가고 있는 현실이다.”

23일 세계일보와 세계파이낸스가 ‘포용적 금융, 사회적 금융, 따뜻한 금융’이라는 주제로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개최한 ‘2019 세계금융포럼’에서 국내외 금융권 관계자들은 우리 금융이 나아가야 할 길을 모색하며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세계파이낸스

23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세계일보와 세계파이낸스 주최로 열린 ‘2019 세계금융포럼’에서 정희택 세계일보 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이재문 기자


정희택 세계일보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사회적 약자에게 금융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는 포용적 금융(금융포용)은 갈수록 심해지는 양극화를 완화하고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며 “아프리카 속담에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이 있듯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사회적 약자들을 지원해 함께 갈 수 있도록 하는 따뜻한 금융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포용적 금융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금융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는 흐름과 함께 등장했다. 정부는 사회적 약자의 금융서비스 접근성을 높이는 포용적 금융 정책으로 취약계층의 금융부담을 완화하고 채무를 재조정하는 제도를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사회적 금융의 한 분야로서, 금융지원과 수익성을 함께 추구하며 사회·환경적 영향을 창출하는 임팩트 금융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세계파이낸스

23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2019 세계금융포럼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이재문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우리가 성장과 혁신이라는 앞을 보고 달려갈 때 그 뒤에 남거나 처지는 사람도 있기 마련”이라며 “과거 이들의 문제를 개인적 문제로만 생각하고 단지 이들을 도와주는 정책으로 일부 보완하려 했지만 최근 이러한 인식에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은 위원장은 민간 중심의 사회적 금융 생태계 구축을 위해 대출상품 개발과 임팩트 투자를 장려하고 사회적 금융의 내실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세계파이낸스

23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2019 세계금융포럼에서 더불어민주당 최운열 국회정무위 위원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이재문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최운열 더불어민주당 의원(임팩트금융포럼 대표의원)은 축사에서 “저신용·취약계층의 금융접근성을 높여 삶의 질을 개선하는 프로젝트인 임팩트 금융이 주목받는 것은 사회가 건강하게 지속해서 성장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흐름”이라며 “국내에서도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조직 늘어나면서 자금 수요도 늘고 있지만 임팩트 금융 통한 자금조달 생태계는 태동기”라고 전했다.

최 의원은 이어 “포용적인 사회발전에 금융이 기여할 수 있도록 입법을 포함한 모든 노력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세계파이낸스

23일 세계일보와 세계파이낸스가 ‘포용적 금융, 사회적 금융, 따뜻한 금융’이라는 주제로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2019 세계금융포럼’을 개최했다. 사진=이재문 기자


기조연설자로 나선 로즈마리 아디스 유엔개발계획(UNDP) 지속가능개발목표(SDG) 임팩트 수석고문은 ‘임팩트 금융의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고 표현했다. 과거에는 돈을 버는 곳과 사회적 가치가 있는 일을 하는 곳이 별개였다면 이제 한 곳으로 모이고 있다는 의미에서다.

그는 “우리 지구와 인류에게 나은 사회를 가져다줄 수 있다는 믿음, 사회적인 선(善) 때문에 임팩트 투자에 대한 호응이 일어나고 있다”며 “자선뿐 아니라 금융 기업, 정부들의 정책 입안적 측면, 주주 이익 부분에서도 (임팩트 금융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소용 기자 swinia@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