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5697969 0512019101855697969 04 0402001 6.0.17-RELEASE 51 뉴스1 0

日, 호르무즈에 자위대 독자파견 방침…美연합체는 불참

글자크기

"아베 총리, 자위대 파견 방안 검토 지시"

뉴스1

중동 호르무즈 해역을 통과하는 선박들.(자료사진). © 로이터=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원준 기자 = 일본 정부가 중동 호르무즈 해협에 자위대를 파견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본격적인 절차에 돌입했다고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이 18일 보도했다. 다만 미국이 주도하는 연합체에는 참여하지 않고, 자위대를 독자 파견하는 방식이다.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가 호르무즈 해협과 인접한 예멘 앞바다에 자위대를 파견하기 위한 본격적인 검토에 들어갔다며, 호르무즈 해협 안전 확보를 목표로 한 미국 주도의 연합체에는 참여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이날 오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회의에서 호르무즈 해협에 자위대를 파견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각료들에게 지시한 것으로 보인다고 통신은 전했다.

NHK도 일본 정부가 미국 주도 연합체와 별도로 자위대를 중동에 독자 파견해 정보수집과 경계 작전에 나서는 방안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기로 방침을 세웠다고 전했다. 또한 해상자위대 호위함과 초계기를 중동에 파견하는 방안이 앞으로 검토될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은 주요 원유 수송로인 호르무즈 해협에서 지난 6월 이후 외국 상선을 노린 이란군의 나포 사례가 잇달아 발생하자, 자유로운 항행 보장이라는 명분을 내세우며 동맹국과 함께하는 호위 연합체 구성을 추진해왔다.

일본 정부는 자위대를 해외 파병할 경우 예상되는 법적 제약 및 이란과의 관계 악화 등을 고려, 호위 연합체에 참여하는 대신 별도로 자위대 병력을 중동에 파견하는 방안을 추진해왔다.

뉴스1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wonjun44@news1.kr

[© 뉴스1코리아( 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