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홈플러스, 점포 내 온라인 물류센터 늘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7월 계산점 이어 안양·원천점에
전국 ‘당일 배송’ 서비스 밑그림


파이낸셜뉴스

경기도 수원시 원천동에 위치한 홈플러스 원천점 풀필먼트센터에서 피커들이 온라인 주문 상품을 트레이에 담고 있다. 홈플러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홈플러스는 최근 점포 온라인 물류 기능을 업그레이드한 '점포 풀필먼트센터'(Fulfilment Center, 이하 FC) 2, 3호점을 각각 안양점, 원천점에 구축했다.

FC는 대형마트에 장착한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다. 기존 점포 자산을 활용해 물류센터 시공에 드는 거액의 비용과 시간, 관리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고객의 자택 가장 가까운 도심에서 누구보다 빠른 배송을 수행한다.

지난해 7월 오픈한 1호점 계산점에 이어 문을 연 안양점과 원천점에는 대형마트의 4만여 종 상품 중 온라인 주문의 70%가 집중되는 3000여 종 핵심 상품이 빼곡히 진열돼 있고, 그 사이로 자동화된 롤러 컨베이어 한 줄이 길게 이어진다. 컨베이어 위로는 상품이 담긴 트레이들이 미끄러지듯 다닌다. 흔한 동네 마트가 전통적인 장보기와 온라인 피킹을 모두 만족시키는 '쇼킹'(Shopping+picking)한 O2O 매장으로 바뀐 셈이다.

홈플러스의 이런 변화는 전국 모든 점포를 각 지역별 '고객 밀착형 온라인 물류센터'로 탈바꿈시켜 단기간 내 온라인 사업을 성장시킨다는 전략의 일환이다. 앞으로 홈플러스는 현재 107개 점포 온라인 물류 기능을 2021년까지 전국 140개 전 점포로 확대시키고, 온라인 배송이 크게 몰리는 지역은 물류 기능과 규모를 업그레이드한 FC를 통해 커버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피커는 기존 1400명에서 4000명, 콜드체인 배송차량은 기존 1000여 대에서 3000여 대로 늘려 하루 배송건수를 기존 3만3000건에서 12만 건으로 키우게 된다. 전국 어디서든 고객의 자택 가장 가까운 점포에서, 가장 신선한 상품을 선별, 콜드체인 차량으로 가장 빠르게 '당일배송'하게 되는 것이다.

padet80@fnnews.com 박신영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