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트럼프 "우크라 내부고발자 신원 밝히고 의회 증언시켜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 맹비난

뉴시스

【워싱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린 유권자 관련 행사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앞서의 미-중 무역 협상에 관해 "미국 농부들을 위한 역사상 가장 크고 위대한 거래"라고 자화자찬하며 "(미국) 농부들은 정말 횡재했다"라고 표현했다. 2019.10.13.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런던=뉴시스】이지예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의혹'을 촉발한 내부고발자의 신원을 밝히고 그가 의회에서 증언하게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민주당의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이 우크라이나 스캔들을 폭로한 내부고발자의 의회 증언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됐다고 주장한 일에 대해 이 같이 반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애덤 시프는 이제 내부고발자의 증언을 원하지 않는 것 같다"며 "아니다! 반드시 증언해서 왜 나의 우크라이나 대화를 엄청나게 오해한 건지 설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시프가 그렇게 하라고 한건가? 우리는 왜 이런 일이 미국에 일어난 건지 알아내기 위해 내부고발자의 신원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의 게임은 시프가 부정하게 나의 우크라이나 대화를 지어냈음을 우리가 알아채면서 좌절됐다. 나는 정확한 대화록을 공개했고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외무장관은 압력은 없었으며 아주 일반적인 대화를 했다고 말했다"며 "완전한 탄핵 사기!"라고 주장했다.

시프 위원장은 앞서 CBS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통화 기록을 이미 확보했으므로 내부고발자의 의회 증언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시프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내부고발자를 협박하고 있다며 그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월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면서 민주당 유력 대선 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뒷조사를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이 2020년 대선을 앞두고 직권을 남용해 외국 정부를 선거에 개입시키고 있다며 탄핵 조사를 추진하고 나섰다. 백악관과 국무부는 위법 행위가 없었다며 의회의 조치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의혹은 미 정보기관 소속인 내부고발자의 폭로로 제기됐다. 이 고발자는 통화 내용을 다른 관계자들로부터 전해 들은 뒤 부적절하다고 판단해 미 정보기관 감찰관실(ICIG)에 신고했다.

ez@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