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청와대 간 손학규 "한일 정상회담 열자…文대통령 경제 철학 바꿔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대표 회동에서 “한일 간 경제 보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해야 한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일본에 이낙연 총리 같은 전문성을 갖추고 권위 있는 특사를 보내 현안 해결에 물꼬를 터야 한다”며 “한일관계는 원로, 외교관, 전문가로 구성된 범국가적인 대책회의를 만들어 일본과의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게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손 대표는 “한국과 일본은 끊을 수 없는 관계로, 반일 감정에 호소하거나 민족주의 대응으로 해결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일본정부의 잘못이고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우리는 일본이 방향을 전환할 계기를 만들어 줘야 한다. 징용자 배상 대책부터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며 ”도덕성 높은 우리가 대승적 해결을 먼저 할 때 문제 해결의 길이 열린다“고 밝혔다. 이어 “외교적 해결책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손 대표는 경제문제와 관련해 “대통령이 철학을 바꿔주기를 간곡히 호소한다”며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폐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자신문

17일 제헌절 5당 대표의 모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시장우선 친기업 정책으로 철학을 바꿔야 한다”며 “경제는 시장에서 이뤄지고 일자리는 기업이 만든다. 예산으로 일자리를 만든다는 생각은 버려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치 개혁을 두고는 “청와대는 국회를 존중해야 하고, 청문회를 요식행위로 생각하고 무시하면 안 된다”며 “협의하는 체제를 만들어야 하고,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제 개편은 의지를 갖고 처리하고 개헌에 착수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대통령이 개헌안을 제출했지만 국민들의 개헌에 대한 요구와는 동떨어진 것”이라며 “개헌을 위해 범국가적 개헌특위를 만들어 달라”고 촉구했다.

또 “오늘 같은 영수회담을 정례화 해달라”고 제안했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