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한미, 美볼턴 방한 협의중…한일 연쇄방문해 갈등해소 역할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본과 한국 연쇄 방문 가능성…성사되면 볼턴의 단독 방한은 처음

연합뉴스

美 볼턴 "이란이 우라늄 저장한도 넘기면 모든 옵션 검토"
(예루살렘 AFP=연합뉴스)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25일(현지시간) 예루살렘에서 열린 미국, 러시아, 이스라엘의 고위급 안보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고위급 안보회의를 마친 뒤 기자회견에서 이란이 핵합의에서 규정한 저농축 우라늄의 저장한도를 벗어날 경우 미국 정부가 모든 옵션을 검토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leekm@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정진 기자 =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내주 한국과 일본을 연쇄 방문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18일 "한미 당국이 볼턴 보좌관의 방한에 대해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볼턴 보좌관은 내주 일본을 방문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한미는 이 계기에 한국까지 찾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요미우리신문 등 일본 언론은 볼턴 보좌관이 다음 주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볼턴 보좌관의 방한이 성사된다면 트럼프 대통령 수행이 아닌 단독 방한으로는 취임 이후 처음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볼턴 보좌관의 한일 연쇄 방문이 이뤄진다면 현재 한일갈등 상황과 관련한 움직임일 가능성도 있다.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전날 방한중 약식 회견을 열고 한일갈등 상황과 관련 "미국은 가까운 친구이자 동맹으로서 이들(한일)의 해결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볼턴 보좌관은 또 호르무즈 해협의 민간선박 보호 연합체와 관련해 한국의 동참을 요청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와 함께 매슈 포틴저 NSC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도 볼턴 보좌관과 별도로 일본과 한국을 방문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transi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