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日 규제에 삼성 '갤럭시 폴드' 100만대 생산 차질 불가피…"국산화 가능할 것" 전망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미토모 소재, 수십만대+두달치 재고 확보한 듯

일본이 폴더블(화면이 접히는) 디스플레이에 들어가는 핵심 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를 단행하면서 이달 중 출시가 예정된 삼성전자의 ‘갤럭시 폴드’ 생산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1일 복수의 디스플레이 업계 관계자들은 "삼성전자는 수십만대 수준의 초도 물량에 한해서 갤럭시 폴드 준비를 마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최소 두 달치 정도의 소재는 재고로 쌓아뒀겠지만, 향후 물량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대책을 논의하는 중일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1세대 갤럭시 폴드 판매량 목표치를 100만대 정도로 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한 디스플레이 업계 고위 관계자는 "다만, 일본 정부가 수출 규제 항목으로 올린 투명 폴리이미드의 경우 코오롱인더스트리, SKC 등 국내 업체들도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일본산 소재에서 이들 제품으로 대체·적용하는 데 약간의 시간이 소요될 뿐, 국산 소재로 향후 물량을 양산할 수 있을 것이란 시각도 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에 꼭 필요한 핵심 소재에 대해 수출을 규제하겠다고 발표하면서 투명 폴리이미드를 포함시켰다. 이 제품은 스미토모 등 일본 소재업체들의 시장 점유율이 90%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삼성전자도 스미토모에서 투명 폴리이미드를 납품 받아 갤럭시 폴드를 생산한다.

조선비즈

삼성전자의 갤럭시 폴드. /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장우정 기자(woo@chosunbiz.com);이경탁 기자(kt87@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