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美, 韓등 8개국 '이란산 원유수입금지' 예외 연장 안하기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미국 정부가 이란산 원유수입 금지조치와 관련해 한국 등 8개국에 대한 한시적 예외 조치를 연장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란에 대한 최대의 경제 재재와 압박의 강도를 높이는 차원입니다.

워싱턴 특파원 연결합니다. 김희준 특파원!

미국 정부가 결국 이란산 원유 수입 금지조치에 대한 한시적 예외 조치를 연장하지 않기로 했군요.

[기자]

백악관은 오늘 대변인 명의 성명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5월 2일로 만료되는 이란산 원유 수입 금지 제재 유예조치를 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어 "이번 결정은 이란의 원유 수출을 제로, 0으로 만들기 위한 목적"이라며 이란의 주요 수입원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등 세계 3대 최대 에너지 생산국이 우방, 동맹국들과 함께 국제 석유 시장에 적절한 공급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전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란산 원유가 시장에서 사라져도 국제적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한 겁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조금 전 기자회견을 열어 이런 방침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미국은 지난해 11월 '이란 핵 합의' 탈퇴에 따라 대이란 제재를 전면 복원하면서 한국을 포함해 중국과 인도, 일본, 타이완 등 8개국에 대해 원유 수입금지에 대해 180일간 '한시적 예외'를 인정한 바 있습니다.

이란산 원유수입량을 지속해 감축하고, 감축량을 토대로 6개월마다 제재 예외 인정 기간을 갱신하는 조건이었습니다.

이 가운데 그리스와 이탈리아, 타이완 3개국은 이미 이란산 원유수입을 아예 중단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는 그동안 예외 조치 연장을 위해 미국 정부와 협의를 벌여왔습니다.

미국 정부의 이번 조치에 따라 우리 석유화학 등 관련 업계에 일부 타격이 우려됩니다.

또 세계 원유시장에도 변동성을 키울 수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앞서 트럼프 정부는 지난 8일 외국의 정규군 가운데 처음으로 이란 혁명수비대를 테러조직으로 지정하는 등 대이란 최대 압박 전략을 펼쳐왔습니다.

지금까지 워싱턴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