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단독] SK하이닉스, 매그나칩 파운드리 인수전 참여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사진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K하이닉스가 2004년 구조조정 과정에서 매각된 종합반도체 업체 '매그나칩 반도체'의 주력인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공장·사업부 인수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증권가와 반도체 업계에서는 인수 후보로 거론되는 중국 국영 투자업체 지안광애셋매니지먼트 등이 SK하이닉스와 결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매그나칩이 중국 업체에 인수될 경우 장비·특허 유출 등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22일 반도체업계에 따르면 SK하이닉스는 매물로 나온 매그나칩의 파운드리 사업부와 청주 팹(공장)에 대해 인수전 참여를 두고 검토에 들어갔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매그나칩의 파운드리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매그나칩은 반도체의 설계와 파운드리 등을 모두 하고 있는 종합반도체 업체(IDM)로 과거 하이닉스(SK하이닉스 전신)의 일부였으나 2004년 구조조정 과정에서 매각됐다. 브리게이드 캐피털 매니지먼트를 비롯한 외국계 기관투자가가 79.4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지만 청주·구미에 팹과 연구시설 등을 두고 국내에서 2500여 명을 고용하고 있다. 파운드리가 전체 사업의 45% 안팎에 달하는 주력 사업이고, 디스플레이·전력구동칩 등을 설계·생산하는 비즈니스도 하고 있다. 매그나칩 관계자는 "반도체 설계와 생산은 서울·청주·구미 등에서 하고 있는데, 이번 매각 대상은 청주의 파운드리 팹·사업부"라고 설명했다.

매그나칩은 2000년대 중반 경영위기를 겪으며 주인이 바뀌기도 했지만 2017년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하고 각종 센서를 비롯해 반도체 수요가 늘면서 실적이 개선되고 있다.

[김규식 기자 / 용환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