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아시안아메리칸기자협회 "한국에서 기자에 대한 위협 깊은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이웅 기자 = 아시안아메리칸기자협회(AAJA·Asian American Journalists Association)가 문재인 대통령에 관한 기사 때문에 한국 주재 블룸버그통신 기자가 공개적으로 비판을 받은 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시했다.

AAJA는 19일 홈페이지(www.aaja.org)에 게시한 성명을 통해 "한국에서 기자가 단지 언론 활동으로 인해 신변 안전이 위협받게 된 것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한국 정부 측의 표적이 되는 것 역시 문제"라고 밝혔다.

AAJA는 "언론인에 대한 위협은 용납되어선 안 된다"며 "이는 한국의 모든 언론인들의 활동을 위축시키고 언론의 자유를 해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 세계 언론인은 신체적 위협 없이 활동할 수 있어야 한다"며 "한국처럼 민주주의의 가치를 옹호하고 언론 자유의 가치를 깊이 이해하고 있는 나라에서는 특히 그렇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아시안아메리칸기자협회(AAJA)
[홈페이지 캡처]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지난 12일 국회 교섭단체 연설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수석대변인'이라고 발언한 뒤 외신을 인용한 것이라고 해명하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튿날 발언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을 내면서 나 원내대표가 인용했다는 작년 9월 블룸버그통신 기사와 작성 기자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에 대해 서울외신기자클럽(SFSS)은 지난 16일 기사와 관련한 의문이나 불만은 언론사에 공식적인 절차를 통해 제기돼야 하고 기자 개인을 공개적으로 겨냥해선 안 된다며 비판 성명을 냈다.

abullapi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