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은행에 유리한 대출금리…계산법 손질해 '거품' 뺀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7월부터 은행 변동금리 대출 이자가 좀 낮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당국이 이자 계산하는 방식을 바꾸기로 한 것입니다. 변동금리 대출 이자는 코픽스에다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달라지는 가산금리를 더한 것입니다. 코픽스는 말하자면, 밑바탕이 되는 금리인데 대출자금을 끌어올 때 은행이 쓰는 비용을 따져서 계산합니다. 예금을 받고 채권을 발행할 때 주는 이자 같은 것들이지요. 그런데 여기에는 이자를 거의 안 주는 월급통장 등이 빠져 있었습니다. 한마디로 은행에 유리하게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것을 바꾸면 코픽스가 0.27%P 떨어집니다.

이태경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달 코픽스 금리는 잔액 기준으로 1.99%입니다.

은행이 팔고 있는 정기예금이나 채권 같은 상품의 이자를 평균 낸 수치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거품이 끼어 있다는 것이 금융당국의 판단입니다.

금리가 낮은 월급통장이나 한국은행이 싸게 빌려주는 자금은 계산 항목에서 빠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포함하면 코픽스 금리는 지금보다 0.27%P 내려간 1.72%가 됩니다.

은행이 그만큼 자금을 싸게 끌어와 비싸게 대출해줬다는 의미입니다.

은행이 예금과 대출 금리차, 예대마진으로 올린 수익은 은행 전체 이익의 87%나 됩니다.

11년전보다 15%P 늘어난 수치입니다.

새로운 코픽스 계산법은 7월부터 적용됩니다.

[김태현/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 새로운 코픽스를 공시하면 (은행엔) 대출금리를 인하하는 압박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새 상품으로 대출을 받으면 1억 원을 빌릴 경우 연간 27만 원의 이자를 아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기존 대출자입니다.

금융당국은 새 상품으로 갈아탈 때는 중도상환수수료를 깎아주기로 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대출을 갚는 기간이 10년 이상 남았다면 갈아타는 것을 고려하라고 조언합니다.

(영상디자인 : 김석훈·이지원)

이태경, 김태헌, 강한승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