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카토비체 합의 나올 때도…‘세계의 허파’는 쪼그라들고 있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마존 둘러싼 라틴아메리카 ‘반환경 개발’ 실상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폴란드 카토비체에서 15일(현지시간) 막을 내린 제24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4)로 파리 기후변화협정의 불씨가 되살아났지만 실제 온실가스 감축 전망은 그리 밝지 않다. 세계의 허파로 불리는 아마존 우림지대를 끼고 있는 브라질, 콜롬비아 등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이 특히 최근 정치적 상황 변화로 온실가스 저감 노력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브라질 차기 대통령 당선인

파리기후협정 탈퇴 위협

내년 25차 총회 개최 취소

환경·농업부 통합 시도도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 당선인은 대선 기간 내내 아마존 산림에 대해 브라질이 영토주권을 행사할 수 있을 때에만 파리 기후변화협정에 남을 것이라며 탈퇴 위협을 해왔다. 워싱턴포스트는 보우소나루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처럼 경제개발을 민족주의와 결합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우소나루는 국제사회의 거센 비판에 대선 막판 파리협정 탈퇴 계획을 철회했지만 언제든 탈퇴 카드를 꺼내들 것이란 관측이 많다.

브라질은 지난달 28일 예산 제약을 이유로 내년 11월로 예정됐던 제25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5) 개최를 취소했다. 하지만 브라질 언론들은 예산 문제는 이미 해결됐다면서 200개국 가까이 참가하는 대규모 국제회의를 개최국이 일방적으로 취소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고 비판했다.

지난 9일 브라질 환경장관에 내정된 히카르두 살리스 변호사는 현지 풀랴지상파울루와의 인터뷰에서 노골적으로 기후변화를 부정했다. 살리스 장관 내정자는 “지금까지 브라질 정부는 추측에 의존해 환경정책을 펼쳐왔다”면서 “앞으로는 이데올로기가 아닌 매우 합당한 근거에 따라 환경을 보존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농업부문뿐만 아니라 인프라 구축을 포함한 모든 산업적인 측면을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단체들은 살리스 장관 내정자가 농기업 로비단체 브라질농촌협회(SRB) 회원이었던 경력을 언급하며 환경보호보다 농지개간 권한 부여 등 대농장 경영자들의 이익에 봉사할 것이라고 우려한다. 보우소나루 당선인은 ‘작은 정부’의 일환으로 환경부와 농업부 통합을 공약으로 내걸었다가 환경단체와 소작농들의 반대에 부딪혀 지난달 계획을 철회했다. 환경단체들은 농기업가들의 로비에 포섭된 농업부에 환경부가 통합되면 부서 고유 역할인 기업에 대한 감시 기능이 약화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환경보호단체 그린피스는 지난해 8월부터 올해 7월까지 지난 1년간 파괴된 아마존 산림지역 면적이 축구장 100만개와 맞먹는다고 지난달 발표했다. 브라질 과학기술부 산하 국립우주연구소 측정 결과에 따르면 손실 면적은 7900㎢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 늘었다. 2004년 이후 꾸준히 줄었던 아마존 우림지역 손실면적은 2012년 5000㎢ 아래까지 떨어졌다가 최근 몇년간 증가세로 돌아섰다. 민족주의 개발논리를 앞세운 보우소나루 정부가 들어서면 손실면적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콜롬비아도 마구잡이 벌목

멕시코는 ‘마야 철도’ 추진


콜롬비아도 마구잡이 벌목으로 산림이 몸살을 앓고 있다. 후안 마누엘 산토스 전임 정부에서 콜롬비아무장혁명군(FARC)과 체결한 평화협정이 오히려 독이 됐다. 산악지대에 머무르며 개발업자들의 접근을 막던 게릴라가 사라지자 개발업자들이 몰려든 것이다. FARC 무장 해제 및 산간지역 철수가 진행되던 2015년부터 2016년 사이 북부 마그달레나강 협곡 일대 산림은 44%나 훼손됐다. 마구잡이 벌목 지대가 늘어날 경우 아마존 우림지역에까지 이를 수 있다.

좌파 정부가 들어선 나라도 사정이 많이 다르진 않다. 지난 1일 취임한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은 관광산업을 통해 경제성장을 도모한다는 취지로 옛 마야문명 지역 일대 우림을 가로지르는 철도공사를 예고했다.

지난 1년 아마존 훼손 규모

축구장 100만개와 맞먹어


라틴아메리카 국가 최초의 원주민 대통령으로 주목받았던 에보 모랄레스 볼리비아 대통령도 산림파괴를 야기하는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다. 모랄레스 대통령은 지난 9월 바이오에탄올(사탕수수·밀·옥수수·감자·보리 등 농작물을 발효시킨 연료 첨가제)을 가솔린에 첨가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에 서명했다. 관련 농가에는 이득이지만 대농장 개간 등으로 산림파괴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 뉴욕타임스는 모랄레스가 내년 대선을 앞두고 소수 원주민들의 터전을 지키는 것보다 더 많은 표를 얻기 위해 대농장 지주, 중산층들의 지지에 더 신경을 쓰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효재 기자 mann616@kyunghyang.com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