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영화 잇 수다]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 제2의 ‘서치’ 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남우정 기자]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이 미국에 이어 한국에서도 흥행을 이어갈 수 있을까.

25일 영화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이 국내에서도 개봉한다.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은 지난 8월 개봉해 3주 연속 북미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한 작품이다. 전 세계적으로 2억 2663만 달러의 수익을 거두며 제작비의 7배가 넘는 수익을 거둬들였다. 심지어 지난 10년간 개봉한 로맨틱 코미디 장르 중에서 최고 흥행을 거둔 영화로 기록을 남기기도 했다.

2013년 케빈 콴이 발표한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은 뉴욕에서 경제학 교수로 활동하는 중국계 미국인 여주인공이 남자친구의 초대로 그의 고향 싱가포르를 방문하며 일어난 에피소드를 다루고 있다. 평범한 남자친구가 싱가포르에서 최고로 잘 사는 부자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벌어지는 일들이 흥미롭게 그려졌으며 화려한 부자들의 세계가 관객들에게 볼거리를 선사한다.

익숙한 신데렐라 스토리가 관객들의 구미를 당긴 것도 있지만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의 성공은 그 의미가 남다르다.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은 할리우드에서 제작한 작품이나 출연진 100%가 모두 아시아계 배우다. 주인공 대만계 미국 배우인 콘스탄스 우를 비롯해 싱가포르, 홍콩, 필리핀 등 다양한 국적의 배우들이 등장한다. 홍콩 영화에서 자주 보던 양자경이 남자친구의 어머니 역으로 출연하고 한국계로는 영화 ‘오션스8’에도 출연했던 래퍼 이콰피나와 의사 출신 배우 켄 정이 출연한다.

할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가 제작한 영화의 출연진이 100% 아시안 캐스팅으로만 이루어진 것은 1993년 ‘조이 럭 클럽’ 이후 25년 만이다.

그간 할리우드 영화에서 아시아인이 등장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조연, 단역으로 출연하거나 괴짜 천재, 범죄자, 가난한 캐릭터 등으로 묘사됐다. 백인 캐릭터가 아님에도 백인 배우를 캐스팅하는 화이트 워싱(Whitewashing) 문제도 빠지지 않았다.

헤럴드경제

하지만 최근 할리우드의 변화가 눈에 띄고 있다. 지난해 ‘블랙팬서’를 비롯해 영화 ‘서치’, 드라마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 등 유색 인종들이 중심을 이룬 작품들이 연이어 나오고 있고 흥행성까지 인정을 받고 있다.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 역시 동양인 캐릭터의 선입견을 벗겨내면서도 상업적으로도 재미있는 영화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냈다.

일단 국내에서도 최근 아시아계 배우들에게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난 9월 개봉한 한국계 배우 존 조가 출연한 ‘서치’는 대형 한국영화들을 제치고 대박을 터트렸다. 약 294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극장가 복병으로 떠오른 것. 그 인기에 힘을 입어 존 조는 10월 내한해 한국 관객들과 만남을 가졌다. ‘서치’는 한국계 미국인 가족이 영화의 주인공으로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배역을 아시아인이 채웠다. 할리우드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설정이지만 기발한 소재와 이야기가 관객들의 입소문을 이끌어냈다.

여기에 가수 에릭남이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의 취지에 공감하며 자체적으로 이벤트를 열어 국내 팬들의 관심이 쏠렸다. 에릭남은 미국에서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 개봉 당시에 자신의 고향 미국 애틀랜타의 한 극장표 전석을 통째로 구매해 무료 관람 이벤트를 연 바 있다. 이 이벤트를 한국에서도 진행하며 관객들의 관심을 이어갔다. 할리우드의 벽을 깬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는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이 국내에서도 그 벽을 넘어설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cultur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