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사우디, 언론인 암살 의혹에도…트럼프 "무기시장 놓칠 수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실종 사건을 두고서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관계까지 흔들리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겉으로는 엄정대처를 내세우면서도 수위조절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미 의회 등 여론 상황은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1일(현지시간) 미 공화당 의원들은 정보기관 등으로 보고 받은 뒤 카슈끄지가 사우디 정부에 의해 살해당했을 경우 미국은 사우디를 응징하겠다고 밝혔다고 외신들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폭스TV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강하게 나갈 것"이라면서 "현지에서 조사가 진행중이고, 터키는 물론 사우디와도 협력중이다. 우리는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알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다만 사우디에 무기 판매를 중단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태도를 보였다. 자칫 사우디 방위산업 시장을 중국이나 러시아 등에 빼앗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우리가 1100억달러(125조원) 무기를 팔든, 아니든 그들은 두 개의 대안(중국과 러시아)가 있다. 사우디가 미국 대신 이들의 무기를 사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서 "사우디에 무기를 팔아 미국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외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카슈끄지가 터키에서 실정됐다는 점과 미국인이 아니라는 점 등을 언급하기도 했다. 영국 가디언은 이를 두고서 트럼프 대통령이 사우디 방산 시장과 함께 사우디 왕가와의 끈을 놓기를 원치 않는다고 분석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의 사위이자 백악관 선임고문인 재러드 쿠슈너는 사우디 실권자인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와 막역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티브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다음 주 사우디에서 열리는 이른바 '사막의 다보스 포럼'으로 미래 투자 이니셔티브(FII)에 미 행정부를 대표해 참석할 예정이다. 므누신 장관의 참석은 카슈끄지의 실종 의혹에도 불구하고 미국이 사우디 정부를 지지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미 의회, 더 좁게는 공화당으로만 가도 상황은 확 달라진다. 공화당 소속의 밥 코커 상원 외교위원장은 미 정보기관 등의 보고를 받은 뒤 카슈끄지는 이미 사망했으며, 사망 배후에 사우디가 있다고 봤다. 그는 "사우디가 카슈끄지를 죽였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코커 의원 등 21명의 상원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카슈끄지 사건과 관련해 미국이 강제 조사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터키 정부는 카슈끄지가 지난 2일 터키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 영사관에 들어간 날 사망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당일 15명의 사우디인이 2대의 비행기에 각각 나눠타고 이스탄불에 들렀다 사우디 수도 리야드에 돌아갔는데, 이들이 카슈끄지를 암살했다는 것이다. 터키는 이미 카슈끄지의 시신까지 훼손된 것으로 확신하는 등, 암살설을 확신하는 분위기다. 한 터키 관계자는 현지 언론에 "우리는 카슈끄지가 언제, 어느 방에서 살해되어, 훼손된 시신이 어디로 갔는지도 알고 있다"면서 "과학수사팀이 사우디 영사관에 진입할 수 있다면, 그들은 어디부터 살펴봐야 할지 알고 있다"고 말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당초 사우디 영사관은 터키 수사당국의 영사관 방문을 허락하겠다고 밝혔지만, 암살팀으로 지목된 사우디인들의 신원이 언론을 통해 공개된 뒤 이를 거부한 상태다. 사우디는 암살팀으로 지목된 15명이 관광객이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터키 정부가 지목한 암살팀에는 사우디 정부의 법의학자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