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플러스] 일 재특회 10여년…"외국인 혐오 실태, 그들과 닮았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인 혐오단체 일본 '재특회' 10여 년

혐오 시위 막기 위해 만든 '카운터스' 이야기 영화로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그럼 이번에는 반대의 상황을 한 번 보겠습니다. 일본에는 한국인에 대한 혐오를 부추기는 '재특회'라는 단체가 있습니다. 이 재특회의 차별과 혐오를 멈추라는 반대 단체까지 만들어졌을 정도인데, 최근에 이들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가 개봉되기도 했습니다. 감독은 지금 일부 한국인의 모습이 재특회와 닮아 있다고 말했습니다.

역시 이호진 기자가 만나봤습니다.



[기자]

[죽여라! 조센징!]

일본 극우 단체인 '재특회'가 본격적으로 한국인에 대한 공개 혐오 집회를 벌인 것은 2009년부터입니다.

[이일하/영화 '카운터스' 감독 : 그 현장에는 우시는 분들도 많았거든요. 그 거리가 제일 한국인들이 많이 사시는 거리거든요. 실질적으로 너무 무서운 말들을 많이 하니까.]

4년 뒤 재특회의 혐오 시위를 저지하기 위해 소셜미디어에서 자발적으로 모인 단체가 바로 '카운터스'입니다.

일장기를 들고 한국인은 일본을 떠나라고 외치는 혐오 시위대에 이들은 혐오를 멈추라며 맞섰습니다.

[이봐, 차별주의자! (오늘도 실컷 혐오감을 퍼부어줍시다.)]

재특회가 쏟아낸 인종혐오 발언들, 이른바 '헤이트 스피치'는 일본 사회에서 주요 이슈로 등장했습니다.

[이일하/영화 '카운터스' 감독 : 그 사람들이 웃으면서 너 조선인이니까 나가 죽어라. 너를 갈기갈기 찢어 죽일 거야. 이런 행동들을 굉장히 즐겁게 표현하고 있어요. 그 데모대들이.]

결국 카운터스의 활동은 2016년 '혐오표현 금지법' 제정으로 이어졌습니다.

당시 재특회 측은 JTBC 취재팀과 인터뷰를 갖고 이에 반발했습니다.

[야기 야스히로/재특회 5대 회장 (2016년 10월 인터뷰) : 이것(혐오표현금지법)은 굉장히 위험한 법률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건 결국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거예요. 나치스 독일이 했던 행동과 똑같습니다.]

이후 한국인에 대한 혐오 시위도 계속 이어갔습니다.

[한국을 용서하지 않겠다!]

당시 촬영하는 취재진을 위협하기도 했습니다.

[(취재) 허가 내준 적 없으니까 나가. 나가라고. 시끄러워.]

지난 수 년 동안 이들을 촬영한 감독은 지금 일부 한국인의 모습이 일본 재특회와 닮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일하/영화 '카운터스' 감독 : 문구라든지 인터넷 댓글이라든지 굉장히 놀란 점이 있는데 그게 뭐냐면 재특회라는 단체가 하는 말과 거의 비슷하다는 거예요. 난민이 들어오면 우리의 일자리가 없어지고, 성폭행이 증가하고, 범죄율이 올라간다. 이게 재특회가 하는 말이거든요.]

(현장취재 : 이희정·유승민)

◆ 관련 리포트

[이슈플러스] "너희 나라 돌아가" 혐오가 죄가 되지 않는 나라?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988/NB11682988.html

이호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