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문 대통령 축사 하루만에…北 "제재 압박과 관계 개선 양립 안 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북 관계 개선을 명목으로 ‘제재 완화’를 지속적으로 주장해온 북한이 문재인 대통령 광복절 경축사가 나온 지 하루 만에 또다시 “제재 압박과 관계 개선은 양립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조선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남강호 기자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근본 입장’이라는 제목의 정세해설에서 “‘제재압박’의 간판을 내걸고 북남협력과 교류를 가로막으려고 음으로 양으로 책동하는 외세와 공조하고 추종하여서는 북남관계를 우리 민족의 이익에 맞게 전진시켜 나갈 수 없고 판문점 선언의 이행을 다그칠 수 없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신문은 “미국은 ‘대조선(대북) 제재의 철저한 이행’에 대해 떠들어대면서 남조선 당국은 물론 기업체, 민간단체들에까지 북남 사이의 협력과 교류에 나서지 못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다”며 “이는 우리 민족 내부 문제, 북남관계 문제에 대한 부당한 간섭으로서 민족의 화해와 단합, 북과 남의 대화와 협력에 방해가 되고 있다”고 했다.

신문은 “북남관계 개선 문제는 결코 그 누구의 승인을 받아 해결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그러한 행위는 북남관계 개선의 길에 복잡성을 조성할 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북과 남은 관계개선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를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풀어나가야 한다”며 “우리 민족끼리 공조하는 민족자주의 입장이야말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근본 입장이며 진정한 북남관계 개선의 입장”이라고 했다.

이와 같은 북한의 입장은 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 직후 나왔다. 문 대통령은 전날 경축사에서 ‘한반도 문제의 주인 의식’을 얘기하며 “남북 간에 더 깊은 신뢰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북미 간의 비핵화 대화를 촉진하는 주도적 노력도 함께 해 나가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어야 본격적인 경제협력이 이뤄질 수 있다”고도 했다.

[양승식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