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상반기 체감 실업률 '11.8%' 기록, 집계 이후 최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통계청 "체감실업률, 고용상황 좋지 않고 취준생 증가 영향 있어"

[유안나 기자]

[문화뉴스] 올해 상반기 체감실업률이 기록적으로 높아졌다. 이와 관련된 지표는 집계 이후 최고 수준으로 나타났다.


문화뉴스

통계정 경제활동 인구조사 분석 결과, 올해 상반기의 체감 실업률을 나타내는 지표가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통계청 경제활동 인구조사 분석 결과, 올해 상반기의 체감 실업률을 나타내는 지표가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15일 통계청의 경제활동인구조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올해 상반기 고용보조지표3(확장실업률)은 11.8%로 나타났다. 이는 현재와 같은 기준으로 집계를 시작한 2015년 이후 반기 기준으로 가장 높았다.


상반기 고용보조지표3은 2015년 11.6%였다가 2016년에는 11.2%로 낮아졌다. 이어 지난해 상반기에는 11.4%로 반등해 올해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고용보조지표3은 노동시장에서 충족되지 않은 일자리 수요를 포함해 나타내는 지표다.


지표에는 실업자 외에 추가 취업을 원하는 이들, 최근 구직활동을 안 했거나 취업할 상황이 아니었지만 기회가 있으면 취업할 이들 모두 포괄해서 산출한다.


현재 실업률을 계산할 때는 1주일에 1시간만 일해도 취업자로 분류한다. 취업이 안 돼 구직을 포기한 이들 등은 제외한다.


문화뉴스

제조업 분야의 취업자 수는 최근 4년 사이에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실업률과 구직자가 느끼는 체감실업률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고용보조지표3은 이를 보완하는 지표인 셈이다.


고용보조지표3이 집계 이후 최고 수준으로 높아진 것은 일자리 상황이 그만큼 좋지 않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 가운데 임금이 상대적으로 많다는 제조업 분야의 취업자 수는 4년만에 최소치를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 제조업 분야 취업자 수는 453만1000명으로 2014년 상반기에 443만2000명을 기록한 후 상반기 기준으로는 최근 4년 사이에 가장 적었다.


제조업 취업자는 2016년 상반기 462만5000명까지 늘었다가 작년 상반기에 약 7만 명 줄어 455만3000명으로 감소했고, 올해 들어 더 줄었다.


이같은 상황에 당국은 체감 실업률이 일자리 상황이 악화하고 취업 희망자가 늘어나면서 높아졌다고 진단했다. 또 제조업의 일자리는 주력산업 부진으로 인해 축소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화뉴스

당국은 체감실업률이 일자리 상황이 악화하고, 취업 희망자가 늘어나면서 높아졌다고 진단했다. 재조업의 경우 주력사업 부진을 언급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통계청 관계자는 체감실업률 상승과 관련해 "전반적으로 고용상황이 좋지 않으며 공무원·공공부문 채용 시험에 원서를 접수하는 청년층이 늘어나는 등 취업 준비생 증가가 영향을 미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관계자는 "자동차·조선 등의 일자리 감소세가 이어지고 여성이 많이 취업하는 의복, 식료품 등 제조업서 취업자가 많이 감소하고 있다"며 "제조업 전반의 경기 둔화가 취업자 감소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유안나 기자(yan@gomh.kr)


<저작권자 Copyright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