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노회찬 보낸 정의당, 드루킹 특검 힘빼기 들어가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빈자리 채우는데 온 힘" 특검 대응 TF 구성키로
교섭단체 잃은 평화당도 당 진로 해법 찾기 고심


정의당이 30일 당의 진로 등 현안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혔다.

정의당이 노회찬 전 의원의 별세 이후 드루킹 사건 수사 특검 및 향후 진로에 대해 입장을 밝힌 것은 이날이 처음이다.

이정미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이제 정의당은 그의(노회찬 전 의원) 빈자리를 채우는 데 모은 힘을 쏟겠다"며 향후 당의 진로에 대해 입을 열었다.

이자리에는 심상정·윤소하·김종대·추혜선 등 의원 전원(5인)이 참석해 공식입장의 정치적 비중이나 무게감이 더해진 큰 자리였다.

이 대표는 "우리 모두의 삶에 노회찬을 부활시키는 것이야말로 노회찬의 간절한 꿈에 성큼성큼 다가가는 길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여러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노 전 의원의 뜻을 받들어 정의당의 갈길을 가겠다는 의미로 읽힌다.

다만 노 전 의원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등에 대한 유감 표명 등 당의 공식 입장 등은 없이 향후 특검의 추가 수사에 대한 반응만 내놨다.

대신 이 대표는 심상정·김종대 의원에 대한 조사방침을 밝힌 '드루킹' 특검에 대해 "사실에 근거하지 않고, 조사가 진행되지 않은 사안에 대해 특검이 과도하게 언론에 흘리는 부분에 대해선 단호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여전히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앞서 정의당은 지난 23일 노 전 의원 사망 직후 긴급회의 뒤 "드루킹 특검은 애초 특검의 본질적인 목적에 부합하지 않은 표적수사를 했다"며 "여론몰이식 표적수사가 비극적인 결과를 초래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또 "이와 관련, 당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향후 특검과 정면 대결을 선언한 것이다.

다만 이날 정의당의 입장 발표를 두고 다른 야당에선 아쉽다는 반응도 나왔다.

야당의 핵심 당직자는 "평소 고인의 업적과 안타까운 죽음과는 별개로 정의당이 이번 기회에 대한민국 정치가 불법적인 돈으로 부터 깨끗한 정치 풍토로 변하도록 정치자금의 미투운동 등 캠페인 등을 주도하기를 기대하는 여론도 많다"고 했다. 또다른 야당에서도 "단지 특검과 맞설 일만은 아닌 것 같다"고 했다.

교섭단체 구성의 상대 파트너였던 평화당도 향후 대응 방안뿐 아니라 당의 진로까지 고민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여야 원내대표단 협상 과정에서 배제되면서 정국 주도권을 내놓게 되면서다.

당은 차기 당 대표 선출을 위한 8월 5일 전당대회를 앞두고 현재 정동영·유성엽·최경환 의원의 3자 대결이 벌어지고 있다.

다만 새로 선출될 지도부가 교섭단체 지위상실 이후 당의 구심점 역할을 제대로 할지 혹은 또다른 혼란이 이어질지 기로에 서게 됐다.

앞서 29일 열린 당권주자 방송 토론회에서도 후보들은 협치·연정·통합 등 당의 진로를 놓고 엇갈린 입장을 내놨다. 일부 후보들은 협치나 연정 등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보인 반면, 일부에선 독자생존 등에 더 무게를 싣는 등 갈라진 당내 여론을 드러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