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화통토크] ‘학종파’ 자처한 조희연 “수능 회귀론 반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학생부 대입 주요자료로 쓰여야 고교 교육 정상화”

“내신 실패 학생들 위해 수능전형 비율은 유지해야”

“공공 입학사정관 도입, 학종 공정성 보완” 제안도

이데일리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현 중3 학생들에게 적용될 2022학년도 대입개편 논의가 한창인 가운데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자신을 ‘학종파’로 자처했다. 고교 교육을 정상화시키기 위해서는 ‘수능전형’보다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을 중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조 교육감은 “대입제도 개편 논의의 핵심은 고교 교육 정상화가 돼야 한다”며 “학생의 교과·비교과 활동을 학생부에 충실히 기록하고 이것을 주요 전형자료로, 수능을 보조 자료로 활용해 선발하는 게 이상적”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가교육회의 산하 대입개편공론화위원회는 2022학년도 대입개편을 위한 4가지 시나리오를 제시했다. 이 중 1안은 ‘정시 확대’가 골자이며 2안은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를 담았다. 3안은 사실상 ‘현행 유지’ 안이며 4안은 학종·학생부교과·수능전형 간 균형을 확보하자는 안이다.

최근 학종을 ‘깜깜이 전형’이나 ‘금수저 전형’에 비유하는 비판 여론이 늘었지만 조 교육감은 “학종 중시파”를 자처했다. 그는 “고교 교육과 분리된 수능중심의 대입전형이 고교 교육을 왜곡시킨다”며 “수능 회귀론에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사교육의 영향도 수능이 학종보다 크다고 주장했다. 그는 “수능은 표준화된 학습이라 사교육의 영향력이 큰 반면 학종은 3년간 사교육을 받는다고 합격을 보장받지 못한다”고 했다.

앞서 조 교육감은 지난 2월 기자간담회에서 “수능·학종·교과전형이 1:1:1 정도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중 중시론은 당시 기자회견에서 “학종 선발비율을 30% 내로 제한하자”고 했던 주장과 배치되는 것처럼 보인다.

이에 대해 조 교육감은 “일부 대학이 학종을 과도하게 늘리면서 내신이 약한 학생·학부모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며 “내신이나 학종 준비에 실패한 수험생에게는 수능이라는 진학경로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고교 정상화의 의미가 큰 학종을 유지하면서도 내신에 실패한 수험생들을 위해 수능전형을 일정 비율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2018학년도 기준 서울시내 상위 15개 대학의 학종 선발비율은 평균 43.3%로 전국 평균(23.6%)을 크게 웃돈다. 조 교육감은 “학종 비중이 과도하게 큰 일부 대학은 선발비율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근 일부 학교에서 불거진 ‘시험지 유출’ 논란으로 내신과 학종의 공정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조 교육감은 이에 대해서도 “일부 학교의 일탈행위를 갖고 학종 전체에 의문을 제기해서는 안 된다”며 “다만 내신관리와 학종에 대한 보완책은 필요하다”고 했다.

학종 공정성 강화를 위해 조 교육감은 ‘공공입학사정관제’를 제시했다. 학종은 대학의 입학사정관이 주축이 돼 서류평가 등을 진행한다. 공공입학사정관은 정부가 대입의 공정성·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공적으로 입학사정관을 뽑아 관리하자는 제안이다.

조 교육감은 “교육부나 교육청이 공공입학사정관 풀을 만들어 관리하고 대학의 입학사정관과 함께 대입전형을 진행하면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며 “고교 교육과정을 잘 하는 퇴임 교원 등을 공공입학사정관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