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BIFAN 특별전]정우성 "사회적 목소리? 세월호가 내게 준 숙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배우 정우성/사진=서보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POP=이미지 기자] 정우성이 사회적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계기를 공개했다.

제22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의 배우 특별전 '스타, 배우, 아티스트 정우성(JUNG Woo-sung: The Star, the Actor, the Artist)' 기자회견이 13일 오후 경기도 부천 고려호텔에서 열렸다.

이날 정우성은 영화 '그날, 바다' 내레이션에 참석한 배경을 간단히 설명하며 "어느 순간부터 (사회적)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는데 세월호와 연관이 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기성세대로서 미안하다는 마음이 제일 크고, 또래들은 그 어린 친구들에게 미안하다는 감정적인 부채가 크게 발동했을 거다"며 "우리는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했다. 세월호가 내게 준 숙제였다. 자연스럽게 침묵하지 말고 행동하자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지나온 독재 정권을 겪으면서 국민은 침묵하게끔 길들여졌다. 우민화 정책이다 뭐다 하면서 정권에 반하는 이야기를 하면 빨갱이 프레임이 씌워지고, 국민은 정치에 관심 갖지 말고 먹고 사는데 충실하라는 무언의 압박과 교육이 이뤄졌다. 사회에서 힘든 것을 이야기하고, 정치권에 바라는 걸 이야기하는 게 당연한 거다. 그런 것들을 자기검열하며 조심스러워하게 만들었다"며 "그런 지난 시대에서의 잘못된 것, 해야할 소리를 못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각자가 행동하면서 깨나가야하는 거다. 그런 행동하는 사람 중 하나이길 원했다"고 강조했다.

동시대 영화인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집중 조망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이번 특별전 '스타, 배우, 아티스트 정우성'은 오는 22일까지 11일간 개최되는 제22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기간 중에 만나볼 수 있다.

pop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POP & heraldpop.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