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8 (토)

네이버 블로그, 동영상 기능 대폭 강화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블로그 통해 동영상 콘텐츠가 더 많이 생산되고 노출될 수 있도록 기능 개편

블로그 강화 위해 UGC 서비스 운영·개발 조직 별도 사내 독립 기업으로 분리

뉴시스

【서울=뉴시스】최선윤 기자 = 네이버 블로그의 동영상 기능이 대폭 강화된다.

17일 인터넷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지난 15일 블로그 15주년을 맞아 500여명의 블로거를 초대해 네이버 블로그의 새로운 변화에 대해 소개했다.

이번에 소개된 가장 큰 변화는 블로그를 통해 동영상 콘텐츠가 더 많이 생산되고 노출될 수 있도록 동영상 중심의 기능이 강화된다는 것이다.

네이버는 손쉽게 영상 편집을 할 수 있는 전문 창작툴은 물론, 개별 동영상 검색 및 추천 기술 기반의 동영상 연속 재생 플레이어 기능 등을 새로이 공개했다.

◇무비 에디터 기능 추가...개별 동영상 검색 기능도 강화

우선 블로거가 동영상을 편하게 올릴 수 있도록 블로그앱에서 동영상 촬영은 물론 음성 분리, 자막 편집, 스틸 이미지 추출 등 동영상을 손쉽게 편집할 수 있는 '무비 에디터 기능'이 추가된다.

이와 함께 개별 동영상도 검색이 가능하도록 동영상 업로드 시 각각 동영상에 제목, 설명, 태그 등을 넣을 수 있는 기능이 더해졌다.

또 동영상 검색 시 추천 기술을 활용해 비슷한 영상들이 연속 재생돼 보여지는 '동영상 연속 재생 플레이어' 기능도 새롭게 선보인다.

◇텍스트, 이미지 등도 보다 쉽게 올릴 수 있는 기능 공개

네이버는 또 블로거가 글만 작성하면 글의 주제와 문맥에 맞게 글과 이미지, 영상를 알아서 편집해주는 '오토 트랜스포메이션 기술'도 최초로 공개했다.

아울러 추후에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등 다양한 서비스에서 작성한 콘텐츠를 해당 서비스 모양으로 그대로 가져올 수 있는 기능 ▲음성 연동 필터와 동영상 얼굴 인식 필터를 적용해 모자이크 등의 특수 기능을 넣을 수 있는 기능 ▲말을 하면 자동으로 텍스트로 변환해 포스팅해주는 기능 등도 순차 도입될 예정이다.

◇블로그 강화 위해 UGC 서비스 운영·개발 조직...별도 사내 독립 기업으로 분리

네이버는 블로그, 포스트, 지식인 등 UGC 서비스를 운영·개발하는 조직을 최근 별도 사내 독립 기업으로 만들었다. 블로그 서비스의 중요성이 부각돼서다.

김승언 아폴로 CIC 대표는 "최근 블로그 서비스를 보다 강화하고 새로운 시대에 맞는 다양한 편의 기능들을 집중 개발하기 위해 블로그, 포스트, 지식인 등 UGC 서비스를 운영·개발하는 조직을 별도 사내독립기업(CIC)으로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블로그가 텍스트, 동영상, 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의 UGC를 더 쉽게 담아내고 자신의 생각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도록 관련 기술을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csy625@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