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6·13국민의 선택]스캔들·드루킹, 선거 후에도 이재명·김경수 발목잡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명, 윤리성 타격·비토세력 확대

댓글조작 사건 특검 본격 수사

김경수, 연루 땐 정치게이트화

6·13 지방선거의 최대 이슈는 선거 초반 터진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과 막판 쟁점으로 떠오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후보의 ‘여배우 스캔들’이었다. 드루킹 사건 연루설에 휩싸이며 한때 불출마까지 검토했던 김경수 경남지사 당선자는 결국 악재를 뚫고 지방선거 최초로 경남에 민주당 깃발을 세웠다. 이재명 후보도 야당의 여배우 스캔들 공세에 정면으로 맞서며 경기지사 당선자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선거 최대의 악재를 뚫은 두 정치인의 ‘대망론’은 더욱 달아오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기득권 정치에 변화를 일으키겠다는 초심에 상처를 입힌데다 여전히 해소되지 않은 의혹은 추가 법정 다툼의 여지를 남겨뒀다.

먼저 김경수 당선자는 드루킹 특검의 조사 대상에 오를 가능성이 있다. 댓글조작과 인사청탁의혹이 제기된 김경수 당선자와 김 당선자에게 드루킹을 소개해 준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 등이 우선 수사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연루의혹이 확인되면 최악의 경우 경남지사 재선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물론 특검을 통해 사실무근으로 확인될 경우 대선주자 행보는 탄력을 받게 된다. 문제는 ‘참모 이미지’를 걷어내고 도정 살림 책임자로서의 능력을 보여줘야 할 임기 초반을 특검 수사로 허송세월 보낼 수 있다는 점이다. 당선 직후 특검 수사를 받느라 시간을 허비할 경우 임기 초 광역단체장으로서 업무파악조차 못한 채 첫 해를 날려버릴 수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 당선자는 진위 여부를 따지기 힘든 ‘윤리성’이라는 가치 문제에 흠집이 났다는 점에서 대선주자로 큰 타격이 예상된다. 이 당선자는 기초단체장에서 광역단체장으로 체급을 끌어올리는 데는 성공했지만 선거 과정에서 경쟁후보들의 네거티브 공방에 휩싸이며 적지 않은 내상을 입었다. 선거 막판까지 뜨거운 진실공방을 이어갔던 ‘여배우 스캔들’과 ‘형수 욕설’ 파문은 그의 윤리성에 생채기를 내며 차기 대권 주자로서의 이미지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특히 김경수 당선자가 민주당 지지자들의 절대적인 응원을 받는 것과 달리 이재명 당선자는 일부 지지자에게 격한 반발을 사고 있다. 김경수 당선자가 오는 2020년 총선 부산·경남의 교두보를 확보하기 위한 당의 요구를 뿌리치지 못해 출마했다는 점에서 민주당은 김경수에 대한 빚을 지고 있다. 반면 이재명 당선자는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비방글을 올린 ‘혜경궁김씨’등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의심을 받고 있다. 이 당선자로선 향후 진정성 있는 태도로 당내 반발부터 누그러뜨려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셈이다.
/송종호기자 joist1894@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