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시진핑 배후' 트럼프 발언에 중국 '발끈'…청와대 고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중국은 격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북한 태도가 바뀐 배경에 중국이 있다, 이런 트럼프의 말을 중국 언론들이 반격한 겁니다. 청와대는 북·미 중재로 바쁘지만 이 역시 신경 써야 할 것 같습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포문을 먼저 연 건 트럼프 대통령입니다.

북한의 태도가 강경해진 배후에 중국이 있다고 지적한 겁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지난 7일 중국에서 시진핑 주석과 두 번째 만난 뒤 상황이 바뀌었다는 주장입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북·중 회담 이후에 기류가 바뀌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시진핑 주석과 2차 회담을 가진 이후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중국 주요 관영 매체들이 반발했습니다.

환구시보는 "북한의 태도가 돌변한 데 대해 중국 탓만 하고 있다"며 "자신들의 대북 정책에서 원인을 찾을 생각은 전혀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에 더 큰 요구를 할 뿐 북한의 양보에 대해 신속한 호응을 하지 않았다"고 미국의 비핵화 압박을 문제삼기도 했습니다.

앞서 중국 외교부도 '시진핑 배후론'에 대해 "중국의 역할과 관련한 입장은 변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새로 훈수를 둔 게 없다는 뜻입니다.

이런 상황이 북·미 접촉에서 중재 역할을 강화하려는 청와대로서는 달가울 리 없습니다.

미국과 중국 간의 신경전까지 거세지면 중재자 역할이 더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우선 청와대는 다음 주 한·미 정상회담 준비에 전력을 쏟는 분위기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독대 등을 통해 북·미간 접점을 찾고 이를 토대로 중국까지 동의할 만한 해법을 마련한단 구상입니다.

(영상디자인 : 김충현)

박현주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