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바른미래 공천갈등에 자중지란… 6·13 지방선거 빨간불(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승민·안철수 '손학규 공천' 두고 충돌 후 예비후보들 "불출마·탈당불사"

유승민 측 진수희 서울시당위원장 사퇴

연합뉴스

박종진 "전략공천 하면 탈당도 불사"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바른미래당 박종진 송파을 예비후보가 18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송파을 재보선 공천 갈등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송파을 후보를 경선을 통해 결정했지만 최근 당 지도부에서 손학규 선거대책위원장 혹은 장성민 전 의원을 전략공천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mtkht@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설승은 기자 = 바른미래당이 6·13 지방선거를 채 한 달도 남겨놓지 않고 자중지란에 빠졌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의 '주역'인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와 유승민 공동대표가 17일 서울 송파을 국회의원 재선거 공천 문제를 둘러싸고 공개 충돌한 데 이어 18일에도 당내 반발이 터져 나오며 갈등이 확산하고 있다.

통합 이후 '한지붕 두 가족' 소리를 듣지 않으려고 눌러왔던 양 세력 간 갈등이 선거를 앞두고 결국 폭발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손잡은 손학규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손학규 전 국민의당 상임고문이 3일 오전 국회에서 바른미래당 6·13 지방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장을 수락 후 유승민(왼쪽) 공동대표,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과 손을 잡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5.3 kjhpress@yna.co.kr



우선 송파을 재선거와 관련해선 손학규 선거대책위원장을 전략공천해야 한다는 안 후보 주장에 유 공동대표가 "경선을 치르기로 한 공관위 결정을 중단시킬 권한이 없다. 손 위원장이 출마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고 말해 전날 공개적으로 갈등이 표출된 상황이다.

이날은 안 후보 측에서 "유 공동대표가 손 위원장을 반대한다"고 주장하고, 유 공동대표 측은 "손 위원장이 출마 의사가 없다는 말을 같이 들어놓고 딴소리 한다"고 맞서며 '진실게임'으로 상황이 번지고 있다.

당 지도부에서는 "우리 당헌에 전략공천 제도가 있으므로 당연히 전략공천을 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심지어 안 후보 측에서 "차라리 송파을은 공천하지 말자"는 이야기가 흘러나올 정도로 감정이 상해 있다.

안 후보는 이날도 기자들과 만나 "서울시장 선거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재보선 지역에 당내 가장 훌륭한 인적자원, 최선의 후보를 쓰는 게 마땅하다"며 "두 공동대표께서 최적의 사람에게 적극 부탁드려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거듭 밝혔다.

바른미래당은 송파을을 비롯한 공천 문제를 매듭지으려 이날 밤 최고위원회의를 열기로 했으나 "후보 등록 직전까지 결론 나기 힘들 것"이란 말이 벌써 나온다.

송파을 경선을 준비하던 예비후보들도 반발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 최고위원 출신 이태우 서울 송파을 예비후보 [연합뉴스 자료사진]



유승민계로 분류되는 박종진 후보는 국회 기자회견에서 "당이 안철수 개인 사당(私黨)인가. 3등 후보라 안 된다는데 안 후보 자신도 3등 후보이므로 전략공천 대상이 돼야 한다"며 "손 위원장이 엊그제 저와 통화하면서 '열심히 뛰라'고 격려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공천을 모략하면 탈당도 불사하겠고, 무공천이나 비민주적 전략공천을 하면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고 말했다.

안철수계로 거론되는 국민의당 최고위원 출신 이태우 예비후보는 입장문을 내고 "안 후보가 5월초부터 공천에 관여했다는 사실이 큰 충격이다. 원칙과 절차 모든 것이 무너졌다"며 "안철수 대표가 추진하던 통합에 찬성한 걸 뼈저리게 후회하며 반성한다"며 불출마를 선언했다.

게다가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 유승민 대표와 가까운 진수희 전 의원은 "통합을 뼈저리게 후회했다"며 서울시당위원장직을 사퇴했다.

진 전 의원은 입장문에서 "서울시 공천 과정에서 겪은 온갖 비상식적 일들, 송파을 박종진 후보를 놓고 벌이는 무도한 작태를 봤다"며 "더이상 안 후보 당선을 위해 뛰어야 할 책임감도 동기도 다 사라져버렸다"고 했다.

갑자기 불거진 안 후보와 자유한국당 김문수 후보의 야권후보 단일화 문제를 놓고도 다른 목소리가 나왔다.

안 후보 본인은 단일화에 부정적이지 않다는 인상을 줬지만, 당 지도부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적폐세력인 한국당은 국민 심판 대상으로, 안 후보의 마음 속에 안 들어가봤지만 단일화는 없다"고 못을 박았다.

바른미래당이 계속되는 지지율 답보 상태에도 합당의 두 주역이 정면 충돌하며 공천마저 제대로 마무리하지 못하자, 내부적으로는 6·13 지방선거가 더 어렵게 됐다는 우려가 나온다.

yjkim84@yna.co.kr, se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