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아베 “北과 과거 청산·관계 정상화 기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과 통화서 ‘평양선언’ 거론해/ 일제 강점기 보상금·北과 수교 가능성/‘재팬 패싱’ 방지·지지율 염두 조치 해석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4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 통화에서 4·27 남북정상회담 시 일본인 납치자 문제제기를 요청하면서 북한과의 관계 정상화와 ‘과거 청산’에 대해 언급했다. 아베 총리의 이같은 언행은 ‘재팬 패싱’을 방지하고 국내 지지율 반등을 염두에 둔 조치란 해석이 일각에서 나온다.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7년 8월 25일 오전 청와대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오른쪽 사진)와 통화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세계일보 자료사진


일본 교도통신은 이날 두 정상간 통화를 보도하며 아베 총리가 내달 9일 일본에서 개최될 예정인 한·중·일 정상회담에 대해 “미래지향의 한·일관계 구축을 위해 의견을 교환하고 싶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2002년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총리가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맺은 평양선언을 거론했다.

아베 총리는 평양선언을 언급하며 “일본과 북한 사이에서 평양선언에 입각해 과거청산과 관계정상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평양선언은 북한과 일본은 불행한 과거를 청산하고 실질적인 정치, 경제, 문화관계를 수립하기로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당시 국교 정상화 후 일본 측이 경제협력을 실시한다는 내용도 명기됐다. 앞서 요미우리신문은 일본 측 경제협력 규모는 1조엔(약 9조9032억원) 이상으로 추정된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북·미 정상회담이 잘 될 경우 일본과 북한 사이의 대화나 일·북 정상회담이 이어질 필요가 있는지 물었다. 이에 아베 총리는 “일본과 북한 사이에는 핵과 미사일 그리고 납치 등 여러 문제가 있다”고 말하며, “하지만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일본과 북한 사이에도 자연스럽게 대화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 때문에 일본이 북한과 과거 청산과 관계 정상화를 이루기 위해 일제 강점기에 대한 보상금 지급 및 북·일 수교에 나설 가능성도 점쳐진다.

일본 정부는 최근 급변하는 한반도 정세에서 홀로 소외되는 이른바 ‘재팬 패싱’을 우려하는 모양새다. 최근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핵실험 중지 등 표명에 대해 “우리가 생각한 방향으로 첫걸음을 내디뎠다”며 “핵·미사일 폐기를 향한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기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이런 변화에 대해 “아베 총리가 중심이 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함께 압력을 가해왔다”고 말해 일본이 마치 대북압박에서 큰 역할을 한 것처럼 내세우기도 했다.

정선형 기자 linear@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