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바른미래·평화당, TK·호남서도 ‘후보 기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거대 양당 쏠림, 낮은 지지율

광역단체장 출마자 못 찾아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6·13 지방선거의 정치적 기반지역에서 광역단체장 후보 기근에 시달리고 있다. 영호남에서 거대 양당에 밀리는 양상이다. 낮은 정당 지지율도 지속되고 있다. 파급력 있는 후보를 확보해야 한다는 압박감도 두 당의 어깨를 짓누르는 상황이다.

바른미래당은 24일까지 호남지역 광역단체장 후보자를 찾지 못했다. 호남 기반의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합당한 바른미래당이 ‘본토’에서 후보를 확보 못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에 처한 것이다.

남경필 지사 탈당으로 경기지사 후보 자리도 공석이다. 대구시장은 지방선거를 49일 앞둔 25일에야 김형기 경북대 교수를 후보로 발표한다. 바른비래당은 지난 18일부터 후보 면접을 시작했지만 대구·광주시장, 전북·전남지사 공천 신청자가 없어 심사를 진행하지 못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까지 안철수 서울시장, 이성권 부산시장, 남충희 대전시장, 신용한 충북지사, 장성철 제주지사 후보 등 5명을 확정했다. 인천과 울산 시장에는 각 2명, 충남·경북·경남 지사에는 각 1명이 공천을 신청했다.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깜짝 놀랄 만한 후보를 발표하기 위해 여러 사람을 접촉 중”이라며 “곧 지역마다 1명씩 후보를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평화당 상황은 더 어렵다. 이날까지 확정된 광역단체장 후보는 전무하다. 박지원 의원이 전남지사 출마를 저울질하지만 현역 의원이 1명이라도 출마하면 교섭단체 지위를 잃기 때문에 가능성이 낮다. 전북지사 후보로 임정엽 전 완주군수 영입을 타진 중이지만 쉽지 않다.

조배숙 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호남지역 공천과 관련해 “물밑 접촉을 이어가는 중”이라며 “4월 말을 (공천) 마지노선으로 보고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고만 했다.

두 당이 기반지역에서조차 후보 기근에 시달리는 것은 낮은 지지율 때문이다. 창당 이후 바른미래당은 10%를 넘지 못했고 평화당은 최근 3% 수준에 그치고 있다. 15%를 넘지 못하면 선거 비용을 보전받을 수 없기 때문에 후보들이 출마 결심을 못하는 것이다.

게다가 두 당의 기반지역인 호남과 TK는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거점인 만큼 거대 정당 쏠림 현상으로 제3 정당의 입지가 위축될 수밖에 없다. 평화당 호남지역의 한 의원은 “후보자 구하기가 쉽지 않다. 사실상 질 선거에 나간다는 게 어려운 일이라 고심도 이해된다”고 토로했다.

<박순봉·이효상 기자 gabgu@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