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북한, 대남 확성기방송 끄는 중…오늘밤 대부분 중단할듯"(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대북 확성기방송 오늘부터 전격 중단
(파주=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남북정상회담을 나흘 앞둔 23일 오후 비가 내리며 안개가 드리운 경기도 파주 전방 철책 부근에 기동형 확성기 차량이 운용을 멈춘 채 자리하고 있다. 국방부는 이날 '2018 남북정상회담 계기 대북 확성기방송 중단 관련 발표문'을 통해 "남북간 군사적 긴장 완화 및 평화로운 회담 분위기 조성을 위해 오늘 0시를 기해 군사분계선 일대에서의 대북 확성기방송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2018.4.23 hihong@yna.co.kr



연합뉴스

확성기방송 시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이영재 기자 = 북한군이 우리 군 당국의 조치에 호응해 군사분계선(MDL) 일대에서 대남 확성기방송을 단계적으로 중단하는 징후가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23일 "북한군이 MDL 일대 40여 곳에서 대남 확성기방송을 해왔는데 오늘 오후 현재 이 가운데 상당 부분을 중단한 것으로 안다"면서 "단계적으로 확성기방송을 끄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다른 소식통은 "북한군이 MDL 일대에서 대남 확성기방송을 점차 중단하는 징후가 포착됐다"면서 "오늘 밤 중으로 대부분 중단할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우리 군 당국은 2016년 1월 북한의 제4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 조치로 대북 확성기방송을 전면 재개했으며, 북측도 이에 대응해 대남 확성기방송을 40여 곳에 설치해 운용해왔다.

앞서 국방부는 이날 "남북 간 군사적 긴장 완화 및 평화로운 회담 분위기 조성을 위해 오늘 0시를 기해 군사분계선 일대에서의 대북 확성기방송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우리 군은 신형 고정식, 이동식 등 대북 확성기 40여 대를 운영했다.

최전방 대북 확성기방송은 북한군의 사상을 심리적으로 무력화시키는 대표적인 심리전 수단으로 기능을 해왔다. 남북간 체제 대결의 수단이자, 최전방에서 군사적 긴장을 유발하는 한 요인으로도 지목되어 왔다.

three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