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김동연 "한국GM노사 23일까지 협상시한 연장"(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결렬시 GM 법정관리 신청방침, 부총리 "정부도 원칙적 대응 불가피"

중간실사보고서 제출돼…다음달 11일 최종실사보고서 예정

"노사 타결 땐 중간실사보고서 토대로 경영 정상화 논의"

(워싱턴=연합뉴스) 이 율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20일(현지시간) 결렬된 한국 제너럴모터스(GM) 노사의 협상시한을 23일 오후 5시까지 연장한다면서 한국GM노사에 신속하고 진정성 있는 대화를 통한 합의를 촉구했다.

주요20개국(G20) 재무장관 회의 겸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춘계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미국 워싱턴을 방문 중인 그는 이날 GM사태 관련 경제현안간담회를 컨퍼런스콜 형태로 주재한 뒤 워싱턴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연합뉴스

컨퍼런스콜로 경제현안간담회 주재하는 김동연 부총리 [기획재정부 제공=연합뉴스]



이날 회의에는 김 부총리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워싱턴에서,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최종구 금융위원장, 홍장표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 문성현 노사정위원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고형권 기재1차관 등은 서울에서 참석했다.

그는 "한국 GM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노사가 신속하고 진정성 있는 대화를 통해 합의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노사가 합의에 실패하면 한국GM본사 근로자 1만4천명과 협력업체 근로자 14만명 등 15만명 이상의 일자리가 위협받게 된다"고 경고했다.

그는 "사측은 중장기적 투자계획을 제시하고, 그 투자계획에 지속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을 포함해 노조를 설득하기 위한 최대한의 노력을 해야 하고, 노조 또한 국민의 눈높이에서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조조정 중인 한국GM 노사의 2018년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은 이날 끝내 결렬됐다.

이날은 GM 본사가 정한 노사 합의 '데드라인'이었다. GM 노사합의 데드라인은 사흘 연장된 셈이다.

김 부총리는 "노사가 새로운 데드라인 안에 협상을 마무리하지 못하면 GM은 법정관리를 신청한다는 방침"이라며 "정부로서도 원칙적 대응이 불가피하다"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김동연 부총리[워싱턴=연합뉴스]



정부와 산은은 한국GM의 노사합의가 이뤄질 경우 GM측과 최대한 신속히 실사를 진행하고 경영정상화 방안을 협의하는 한편, 빠른 시간 내에 정부지원에 대한 부분도 협의해나갈 것이라고 김 부총리는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한국GM에 대한 중간실사보고서가 나왔고, 최종 실사보고서는 다음달 11일께 나온다"면서 "통상 중간과 최종실사 결과 간에 차이가 별로 없는 만큼, 중간실사 결과를 갖고 GM측과 빨리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여러 가지 경우의 수에 대비해 준비해왔기 때문에 본격 협상을 신속히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산업은행은 자금지원을, 산업통상자원부는 외국인투자지역 지정,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지역대책을 검토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GM본사 고위층과 접촉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GM과 공식 협상 당사자는 산업은행으로, 필요하면 산은에서 고위층을 만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관계부처는 이날 회의를 통해 한국GM 협력업체의 어려움이 가중되지 않도록 현장점검을 철저히 하고 만기연장과 상환유예,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등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yuls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