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환경부와 대화한 적 없어"…뿔난 재활용 수거 업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우리 집도 그런데 하는 분들 꽤 계실 텐데 아직도 비닐 쓰레기를 걷어가지 않는 아파트가 꽤 많습니다. 환경부가 "수거 업체들하고 다 이야기를 했다. 문제가 해결됐다."고 발표를 했었는데 업체들 이야기는 영 다릅니다.

고정현 기자입니다.

<기자>

아파트 단지 안에 2주째 재활용 쓰레기가 잔뜩 쌓여 있습니다.

[아파트 경비원 : 4월 1일 그전부터 안 가져갔어요. 안 가져가는데 어떡해요. 우리도 방법이 없는 거지.]

지난주 금요일 환경부와 국내 최대 재활용단체가 폐비닐 수거 노력에 합의하면서 문제가 해결되는 듯 보였습니다.

하지만 또 다른 재활용단체가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며 반박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이경로/한국자원수집운반협회 부회장 : (재활용 수거) 해결됐다는데 왜 수거 안 해 가냐. 수거 운송하시는 재활용 업체 아주 잠을 못 잘 정도예요. (아파트에서 걸려온) 전화가 얼마나 많이 오는지.]

환경부와 대화 한 번 못했는데, 모든 문제가 해결된 것처럼 호도하느냐는 겁니다.

150개가 넘는 재활용 수거 업체로 구성된 이 단체는 수지가 맞지 않아 여전히 폐비닐 등 재활용 수거가 힘들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면서 지원을 안 해 줄 거면 지자체가 직접 폐비닐을 치우라고 으름장을 놨습니다.

[환경부 직원 : 수거 업체들이 워낙 많고, 협회나 단체들도 워낙 많기 때문에 다 불러서 (대화하기) 어렵다고 보고 있거든요.]

수거 업체를 일일이 만날 수도 없는 환경부는 지자체가 우선 수거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고정현 기자 yd@sbs.co.kr]

☞ [끝까지 판다] 삼성 경영권 승계와 에버랜드 땅값
☞ [#Me Too 우리가 불편한 이야기] 바로 참여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