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서울 아파트단지 절반 폐비닐 수거 여전히 못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임시로 구청이 직접수거

서울시 "공적 수거 도입"

‘분리수거 대란’이 발생한 지 열흘가량이 지났으나 서울시내 아파트단지 중 절반은 여전히 수거 업체가 폐비닐·스티로폼을 가져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신 각 구청이 아파트단지들의 재활용품을 대신 수거해 가고 있다.

9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지역 3,132개 아파트단지 중 수거 업체의 폐비닐·스티로폼 수거가 재개되지 않은 곳은 지난 8일 오후 기준으로 1,610곳(51.4%)이다. 아파트단지와 수거 업체가 타협점을 찾지 못해 여전히 수거 거부 사태가 풀리지 않은 곳들에 대해서는 구청이 임시방편으로 아파트단지 1,262곳의 폐비닐을 수거하고 있다.

구청들은 분리수거 대란 초반에는 상황을 지켜보다 현재 서울 25개 모든 구청이 뛰어들어 미수거 단지에서 폐기물을 가져오는 중이다. 그럼에도 서울지역 아파트단지 348곳에서 폐비닐·스티로폼 수거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서울시는 재활용품 수거가 정상화되기 전까지 구청이 나서서 폐비닐 등을 직접 수거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구청이 폐기물 수거 과정에 더 적극적으로 개입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구청이 수거 업체와 위탁 계약을 맺어 재활용품을 처리하는 공적 수거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며 “구청이 아파트단지와 수거업체 사이에서 관리하면 미수거 사태가 재발할 우려가 낮아질 것이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환경부는 폐비닐 등 재활용품에 생산자 책임 재활용제도(EPR) 지원금을 조기 지급해 업체들이 비닐을 수거·운반하는 데 쓰이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 연내 폐비닐·페트병 등 수거 적체 품목에 대한 EPR 분담금 증액을 추진하고, EPR 대상 품목을 기존 27개에서 51개로 확대하기로 했다. 그러나 폐지 가격이 떨어지는 등 분리수거 대란이 재발할 여지가 남아 있다.

/김정욱기자 mykj@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