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日방위상 “北핵개발 의지는 불변…한미일, 대북 압박 계속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 이어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사진) 일본 방위상이 마크 밀리 미국 육군참모총장을 연이어 만나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의지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대북 압박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9일(현지 시각) 교도통신에 따르면 오노데라 방위상은 이날 도쿄 방위성에서 밀리 참모총장과 만난 자리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북한이 친화적인 외교를 보이고 있지만, 핵·미사일 개발 자세는 전혀 바뀌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아베 총리도 밀리 참모총장과 만나 “북한 정세의 긴박한 정도가 높아지고 있어서 트럼프 대통령과 현상을 분석하고 있다”며 대북 압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베 총리는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의 회담과 관련해 “미국과 일본이 보조를 맞춰서 북한 문제에 대응해 미일동맹이 흔들리지 않는다는 것을 세계에 보여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대응력을 높이 산다”고도 말했다.

이에 대해 밀리 참모총장은 “미일 동맹은 강고하며 미국에 매우 중요하다”면서 “북한 문제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한미일 3개국 차원에서 노력하고 싶다”고 말했다.

[배정원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