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마약카르텔 사업다각화… ‘문어 경호’ 나선 멕시코 경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마약 카르텔에 의해 수십 억원 강도 피해를 입고 있는 멕시코 문어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자료사진)


멕시코에서 치안불안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최근엔 문어를 노린 강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마약카르텔이 주범으로 지목된다.

‘문어 강도’가 성행하는 곳은 유카탄주다. 프로그레소와 유칼테펜 등 2개 항구에서 문어를 싣고 나가는 트럭이 강도들의 집중 표적이 되고 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번 달에만 유카탄주에선 문어를 운반하던 트럭 13대가 강도에 털렸다. 트럭에 실려 있던 문어는 평균 25톤. 강도단의 손에 넘어간 물량은 무려 325톤에 이른다. 피해액은 최소한 4000만 페소, 우리돈 23억원으로 추산된다.

강도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자 트럭업계는 문어의 운송을 거부하기에 이르렀다. 유타칸주에서 잡힌 문어는 주로 멕시코시티, 과달라하라, 구아나후아토 등지로 팔려나간다.

경찰은 뒤늦게 ‘문어 경호’에 나섰다. 하지만 업계에선 불만이 크다. 경호가 부실하다는 이유에서다.

멕시코 경찰은 트럭이 4대씩 그룹을 지어 이동하면 경호팀을 붙인다. 하지만 이렇게 그룹을 만들어 이동하는 게 쉽지 않다는 게 업계의 하소연이다.

경찰은 경찰대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항변한다. 관계자는 “(경찰력이 부족해) 트럭 1대마다 경호팀을 붙일 수는 없다”며 “약간의 불편은 업계도 감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문어 강도’의 배후 세력으로 마약카르텔들을 꼽고 있다. 현지 언론은 “(멕시코 정부가 마약과의 전쟁을 시작한 뒤로) 마약카르텔이 작게 쪼개지면서 전국이 조직범죄의 영향 아래 들어갔다”며 “조직들이 사업을 다각화하면서 문어 장사에까지 손을 대고 있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손영식 해외통신원 voniss@naver.com



    ▶ [웰 메이드 N],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인기 무료만화]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