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자산 20조 원' 트럼프 비웃다 숙청된 사우디 왕자에 시선집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반대파 숙청 과정에서 지난 4일(현지시간) 체포된 억만장자 알왈리드 빈탈랄(62) 왕자는 '사우디의 워런 버핏'으로 불리는,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투자가 중 한 명입니다.

미국 일간지 워싱턴포스트(WP)와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빈탈랄 왕자는 압둘아지즈 사우디 초대 국왕의 손자이자 살만 국왕의 사촌으로, 자산 규모가 180억 달러(약 20조 원)에 이르는 아랍권 최고 부호입니다.

특히 그가 소유한 킹덤홀딩스는 디즈니, 애플, GM 등 글로벌 기업의 지분을 상당량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는 할리우드 콘텐츠 메이저 21세기폭스와 루퍼트 머독의 뉴스코퍼레이션의 2대 주주이기도 합니다.

그는 최근 몇 년 사이 트위터, 차량 공유업체 리프트(Lyft), 시티그룹, 전 세계 곳곳의 최고급 호텔 등에 대규모 투자를 하며 사우디의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업가로서의 명성을 굳혔습니다.

뉴욕타임스(NYT)는 그가 머독이나 빌 게이츠, 마이클 블룸버그와 같은 거물들과 사업 논의를 해온 인사라고 전했습니다.

미국 시사잡지 타임은 빈탈랄이 일찌감치 애플과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에 투자해 막대한 수익을 내자 그를 '아라비아의 워런 버핏'이라고 표현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그의 갑작스러운 체포가 주요 글로벌 기업 투자에 미칠 영향 등에 세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빈탈랄은 세계 경제계에서는 유명인사지만 사우디 왕실에서는 상대적으로 '아웃사이더'에 속합니다.

그의 아버지는 1960년대에 억압적인 사우디 왕가에 반기를 들었고 그 이후로 그의 가문은 왕위 계승 가능성에 타격을 입었습니다.

그러나 빈탈랄은 계속해서 언젠가 그가 왕위에 오를 수도 있다는 생각을 넌지시 비치곤 했습니다.

빈탈랄은 오마 샤리프 스타일의 콧수염에 늘 선글라스를 쓰고 다니며 언론 매체에 노출되기를 즐기는 스타일이라고 뉴욕타임스는 소개했습니다.

그는 트위터에 "이제 여성이 운전해야 할 때가 왔다"는 글을 올리는 등 사우디 정부에 개혁·개방을 촉구하는 언사를 서슴지 않다가 미운털이 박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도 설전을 주고받은 적이 있습니다.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 트럼프 후보를 겨냥해 "미국은 물론 공화당의 수치"라고 표현했다가, 최근에는 입장을 확 바꿔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 경제를 되살리고 있다고 찬사를 보내기도 했습니다.

특유의 '럭비공 행보'로 서방세계의 주목을 받아온 빈탈랄은 최근 이집트를 여행하던 도중 영감이 꽂힌 듯 이집트 관광산업에 8억 달러(약 9천억 원)를 투자하겠다고 공언했습니다.

과거 한 전문가는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에 빈탈랄은 "사우디아라비아의 도널드 트럼프"라면서 "그는 일부 사우디인들에게는 성공의 상징일 수 있지만 다른 많은 이들은 그를 겉만 화려하다고 본다"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유영규 기자 ykyou@sbs.co.kr]

[나도펀딩] 담벼락 붕괴 희생자 돕기
☞[마부작침] 청와대에 침투한 공포의 존재…그의 이름 '꽃매미'
※ © SBS & SBS I&M.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