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내수·수출 동반 부진… 車업계 일자리 ‘비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현대·기아 1차 협력사 상반기 채용 7.8% 하락 / 통상임금 확대되면 고용 불안 가중 우려

세계일보

최근 자동차업계가 내수와 수출의 동반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이 관련 고용시장도 얼어붙는 모습이다.

자동차 산업은 한 완성차 업체의 어려움이 협력사뿐 아니라 부품과 소재 등 연관 산업에까지 연쇄적으로 미치는 구조여서 우려가 제기된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 1차 협력업체 300여개사의 올해 상반기 신규채용 인원은 모두 5426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작년 상반기(5888명)보다 7.8%가량 줄어든 것이다. 현대모비스 등 현대·기아차 계열사는 제외한 수치다.

업계는 이달 말 혹은 9월 초 1심이 선고될 것으로 예상되는 기아차 통상임금 소송에서 회사 측이 패할 경우 고용 위축 현상이 심해질 것으로 우려했다.

기아차는 이 소송 패소 시 회계장부상 최대 3조원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기아차는 상반기 영업이익이 7870억원 수준이어서 이 충당금을 적립하면 3분기부터 ‘적자’가 불가피해진다.

사드 보복 등으로 사실상 차입경영을 하고 있는 기아차가 적자까지 기록할 경우 투자 여력 감소로 일자리 창출도 어렵게 된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통상임금 판결에 따라 완성차·부품사 업계 전체 기준 2만3000개 이상 일자리가 감소할 수 있다고 예상한 바 있다.

양준모 연세대 교수(경제학)는 지난 21일 ‘통상임금 논란의 쟁점과 판결 이후 과제’ 토론회에서 “통상임금에 대한 법원의 판결 이후 노동 현장에서는 많은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며 “법원의 사후개입으로 임금이 상승하고, 노사갈등으로 인해 임금이 균형임금을 맞추지 못하면 기업의 수요곡선에 의해 실업이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지엠도 자동차업계 고용시장의 불안 요소다. 한국지엠은 부인하지만 사업 철수 혹은 구조조정이 가시화하면 최대 수십만개의 일자리가 흔들릴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추산이다.

한국지엠 4개 국내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인원은 약 1만6000명이며, 부품업체 등을 포함한 연관 근로자는 30만명에 이른다. 9월 임기가 시작되는 카허 카젬 신임 사장은 구조조정 전문가로 올해 인도 내수시장에서 철수하고 수출용 공장만 일부 유지하는 사업 재편을 단행한 바 있다.

조현일 기자 cona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