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단독] 박근혜 정부, 공적자금 상환 12조 넘게 덜했다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20년 전 IMF 구제금융 당시, 쓰러져 가는 기업들을 살리기 위해 공적 자금이 투입됐습니다. 이후 공적 자금을 상환해왔는데, 박근혜 정부는 당초 계획보다 12조 원 이상 덜 상환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역대 정부 가운데 가장 심각한 수준입니다.

이희정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박근혜 정부가 지난 4년 동안 상환한 공적자금은 4조천억원입니다.

당초 16조 7천억원을 회수할 계획이었지만 결국 12조 6천억원을 갚지 못했습니다.

노무현 정부 때 상환하지 못한 4조 2천억원, 이명박 정부 때 2조 9천억원과 비교하면 가장 심각한 상황인 겁니다.

상환 달성률도 박근혜 정부는 24.8%밖에 안돼 노무현, 이명박 정부에 비해 크게 떨어집니다.

특히 박근혜 정부는 2013년과 2014년에는 정부 예산에 상환 계획을 아예 편성하지도 않았습니다.

대신 정부의 주력사업 예산 편성을 늘린 겁니다.

[이학영/더불어민주당 의원 : 사실상 상환 의지가 없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담이 차기 정부에 재정부담으로 가중되어서 어려운 경제 여건과 함께 빚더미로 부담을 줄 것같습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당시 계획보다 빨리 상환된 측면이 있어서 재정 운영 부서가 급하지 않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특히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잘못 집행됐던 지출을 줄여 부족한 세금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내년엔 공적자금 정기상환 대책을 점검하게 되는데 지난 정부의 상환 부진 사유를 우선 파악하고 상환 계획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도 제기됩니다.

이희정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