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네일게임즈, 중국서 가장 핫한 게임 '검은사막'이 될 것
그런 ‘검은사막’이 세계 최대 게임시장인 중국 진출을 앞두고 있다. 퍼블리셔는 스네일게임즈다. 2000년 설립된 스네일게임즈는 '항해세기', '구양신공',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 등 다양한 게임을 개발 및 퍼블리싱 해 온, 노하우가 풍부한 업체다.
하지만 ‘검은사막’ 중국 진출이 반드시 희망적인 것만은 아니다. 최근 중국 게임시장은 국내와 같이 모바일로 재편되고 있다. 그 과정에서 PC 온라인게임 시장이 침체 상태에 빠졌고, 별다른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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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네일게임즈 스타우 부사장 사진 (사진출처: 게임메카 촬영)
과연 ‘검은사막’은 악조건을 딛고 중국에서도 흥행 신화를 써내려 갈 수 있을까? 이에 대해 스네일게임즈에서 ‘검은사막’ 중국 서비스를 총괄하는 스타우(Terry Shi) 부사장은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비록 최근 중국 PC 온라인게임 시장이 모바일에 추월 당하긴 했지만, ‘검은사막’을 통해 다시 한 번 부흥기를 불러오겠다는 각오다.
‘차이나조이’ 부스배치나 광고 등을 보면 스네일에서 '검은사막' 마케팅에 들인 공이 매우 큰 것 같다. 부스 콘셉트는 어떻게 되나?
스네일게임즈 스타우 부사장: 스네일게임즈는 ‘검은사막’ 서비스로 중국 유저들에게 고품질 게임을 제공하고, 침체된 온라인게임 시장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래서 차이나조이 '검은사막' 부스를 위해 많은 준비를 했습니다.
‘검은사막’은 많은 특징이 있는데, 그 가운데에서도 오픈월드를 가장 기대하고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인게임 실제 배경과 인물을 부스에 그대로 옮겨와, 유저들에게 실제 게임 속에 있는듯한 생동감을 구현했습니다.
'검은사막'이라는 게임을 처음 접했을 때 느낌은 어떠했나?
스네일게임즈 스타우 부사장: 처음 ‘검은사막’을 접했을 때,우수한 시스템을 가진 게임이라고 느꼈습니다. 예를 들어 거래량에 따라 시세가 변동되는 시스템이 있는데, 이러한 설정들이 게임 내 공정성을 보장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전통적인 방식의 PVE,PVP 콘텐츠도 훌륭하고, 특히 독보적인 타격감이 좋았습니다. 거기에 다양한 생활 콘텐츠도 잘 섞였습니다.
'검은사막' 퍼블리싱 결정 과정에서 스네일 내부 반응은 어땠나?
스네일게임즈 스타우 부사장: 사실 스네일게임즈 전략은 고품질 온라인게임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수한 자체 개발력 보유에 힘쓰고, 뿐만아니라 국내외 좋은 온라인게임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검은사막’은 내부에서 여러차례 토론을 거쳤고, 또 양측의 긴밀한 협업으로 성공적으로 중국 서비스를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펄어비스와의 협업으로 중국에서 성공을 거두고, 더나아가 독보적 브랜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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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네일게임즈 '검은사막' 부스 (사진출처: 게임메카 촬영)
중국 게이머들 사이에서 '검은사막' 인지도는 어느 정도인가?
스네일게임즈 스타우 부사장: '검은사막' 사전 예약자 수가 이미 20만 명을 돌파하였습니다. 중국 서비스 소식을 발표하고 나서 각종 게임관련 포털에서 높은 기대치를 보이고 있어, 유저들이 검은사막에 대한 기대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직 ‘검은사막’에 대한 전면적인 홍보를 진행하지 전이기 때문에, 이번 ‘차이나조이’ 영향으로 중국 내 인기는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중국 PC 온라인게임 시장 현황 및 흐름은 어떤가? 그 상황에서 '검은사막'은 어떤게임으로 포지셔닝 할 수 있을까?
스네일게임즈 스타우 부사장: 중국 모바일은 이미 온라인게임 시장을 추월하였습니다. ‘검은사막’은 중국 내 대작 온라인게임의 부재를 메꾸는 동시에, 중국 클라이언트 게임시장의 판을 흔들고 다시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게임이 될 것입니다.
게임 과금모델은 어떤 식으로 갈 것인가? 중국만의 독자 노선을 걸을 생각은 있는가?
스네일게임즈 스타우 부사장: 과금은 아직 양사 협의 중 있니다. 펄어비스와 상의 후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적합한 방식을 택할 것입니다.
중국에서 고사양 게임에 대한 거부감은 없나?
스네일게임즈 스타우 부사장: 사실 여기에는 약간의 오해가 있습니다. 2016년 중국은 미국을 추월하여 세계에서 가장 큰 게임시장으로 탈바꿈 하였습니다. 고사양 게임 시장에서도 중국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6년 스팀의 중국 유저는 전년대비 90%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중국 유저들도 고사양 게임에 대해서 긍정적인 반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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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네일게임즈 '검은사막' 부스 내부 전경 (사진출처: 게임메카 촬영)
부스에서 중국 게이머들에게 이것만큼은 꼭 보여주고 싶은 것이 있다면?
스네일게임즈 스타우 부사장: 게임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고 싶습니다. 그래서 ‘검은사막’의 중국버전 사전체험을 준비했고 ,길드대항전, 코스플레이어와 무대극을 준비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검은사막’의 3D 실제배경 체험존 입니다. 모든 유저들에게 상상 그 이상의 추억을 선물할 수 있을 것입니다.
판호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황이기는 하지만, '검은사막' 중국 서비스 대략적인 일정이 있다면?
스네일게임즈 스타우 부사장: 중국 관련 법규와 정책을 엄격히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준비를 할 것입니다. 빠른 시일 내에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검은사막’ 서비스를 앞두고 마지막으로 각오 한 말씀 부탁드린다.
스네일게임즈 스타우 부사장: ’검은사막’을 올해 가장 핫한, 중국 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MMORPG로 각인시키겠습니다.
[게임메카 류종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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