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11개월째 묶어둔 한은 기준금리, 언제쯤 움직일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취재진 질문 답변하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전문가들 "연말까지 동결기조 이어갈 듯"

성장불확실성, 가계부채부담 때문 분석

【서울=뉴시스】강세훈 기자 = 한국은행이 25일 열린 5월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서 시장 예상대로 1.25%로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이로써 지난해 6월 금리인하 이후 11개월째 동결기조를 이어가게 됐다.

수출은 호조세를 보이고 있지만 내수가 여전히 부진한 상황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할 경우 경기 활성화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새 정부의 구체적인 경제정책이나 추가경정 예산안이 나오지 않았다는 점도 '관망'의 배경으로 풀이된다.

한국은행이 언제까지 동결 기조를 이어갈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장 전문가들은 한은이 연말까지 동결 기조를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경기 회복 경로에 대한 불확실성과 1400조 원에 육박한 가계부채가 부담이라는 설명이다.

NH투자증권 박종연 연구원은 "경제성장률의 소폭 상향조정에도 성장 경로의 불확실성을 감안하면 연내에는 금리동결 기조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성장률 전망치의 상향 조정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잠재 성장률을 밑돌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한국은행은 상당기간 기준금리 동결을 통해 경기부양적인 통화정책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IBK투자증권 정용택 연구원은 "가계부채 증가율 자체가 주춤해졌지만 가계부채 증가가 상당기간 진행돼 절대규모 자체가 너무 큰 상황"이라며 "성장률 전망치도 아직 낮아 경기 측면에서도 금리인상 압력이 높지는 않다. 올해 기준금리를 인상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일각에선 올해는 어렵겠지만 내년 상반기에는 기준금리 인상에 나서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온다.

새 정부 출범 이후 나타날 경제정책 변화와 대내외 변수 등을 감안해 동결에 나섰지만 미국의 연내 추가 금리인상도 예상되고 있어 하반기에는 양국간 기준금리가 역전되면서 자금 유출 압력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새 정부의 확장적 재정정책에 의한 경기 회복 기대가 높아 금리인하의 필요성이 줄어든데다 가계부채도 증가폭이 다소 둔화됐다는 점에서 금리인상 시기가 가까워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HMC투자증권 김지만 연구원은 "올해는 동결기조를 이어가는 것이 최선일 것으로 판단되지만 내년 기준금리 인상에 대해서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며 "가계부채가 새 정부의 부동산 정책변화와 내수에 미칠 여파 등이 기준금리를 조정하는 데 있어 향후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kangse@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