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26년만에 '미인도'공개...19일부터 일반관람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은 '미인도'를 포함, 약 100점의 소장품을 선보이는 특별전 '균열'의 전시장을 19일 개막에 하루 앞서 18일 언론에 미리 공개했다. 그 중 '미인도'는 여느 작품과 달리 벽감, 즉 벽면 안쪽을 파서 공간을 마련하고 그 전면을 무반사유리로 막아 관람객의 손길을 전면 차단한 상태로 전시됐다. 또 여느 작품과 달리 작가 이름 등의 정보를 명기하지 않았다.
'미인도' 와 그 진위 논란에 대한 미술관 안팎의 다양한 자료를 함께 전시하고 있다. 사진=이후남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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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인도'의 진위논란이 처음 불거진 1991년 당시 이 그림을 진품으로 판단한 화랑협회 감정서와 이 그림이 가짜라고 밝힌 천경자 화백의 확인서.사진=이후남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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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이미 지난해 검찰이 '미인도'를 천경자 화백의 진품으로 판단한 마당에 굳이 논란을 재연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으로도 풀이된다. '미인도'에 대한 국립현대미술관의 판단을 되묻자 윤승연 홍보관은 "진품이라고 믿고 있으며 검찰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거듭 확인했다. 작가 이름을 명기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유족을 배려해서"라고 설명했다. 천경자 화백의 차녀 등 유족 측은 지난해 검찰 발표 이후로도 '미인도'가 위작이란 주장을 굽히지 않고 항소한 상태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의 '미인도' 전시장 모습. 정면의 벽감에 '미인도'가 걸려 있다. 앞쪽에 설치된 디귿자 모양의 조형물은 김민애 작가의 작품 '상대적 상관관계2'이다. 사진=이후남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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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남 기자 hoonam@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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