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실종자 수습이 최우선 과제...방안 합의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세월호가 지상으로 인양되더라도 남은 과제는 적지 않습니다.

실종자를 수색하는 게 가장 중요한 데 구체적 방식에 대해 아직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함형건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부는 목포 신항에 범정부 차원의 합동수습본부를 꾸려 실종자 수색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선체 수색 방식에 대해선 아직 합의되지 않았습니다.

실종자 수습을 위해 객실을 분리하겠다는 정부 방침에 실종자 가족들은 사람 찾는 게 우선이라며 사실상 찬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유가족들은 진상 규명을 위한 선체 보존을 주장하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관계자는 객실 분리 업체를 선정하긴 했지만 아직 계약한 단계는 아니라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처음 계획대로 객실을 분리하게 되면 정부는 절단한 여객칸을 항구에 세워두고, 누구나 수색작업을 지켜볼 수 있게 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특별법에 따라 구성된 선체조사위원회가 본격적인 사고 원인 조사에 착수하게 됩니다.

위원회는 자료 제출과 동행명령, 고발·수사 요청, 감사 요구 등을 할 수 있는데, 사고 원인과 사고 당시 초기 대응 과정에 대한 여러 의혹들을 풀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실종자 수습과 조사를 마친 뒤 세월호 선체를 어떤 방식으로 보관할지에 대해서는, '타이타닉호'처럼 핵심 부품만 떼어내 보존하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 결정된 것이 없고 향후 선체조사위원회와 협의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YTN 함형건입니다.

▶ 뉴스 덕후들의 YTN페이스북

▶ 내가 만드는 뉴스! YTN제보

[저작권자(c) YTN(Yes! Top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