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삼성重에도 자구책 공식요청…대형조선사 구조조정 박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우조선 이달말까지 '스트레스 테스트'·조선업 컨설팅도 곧 돌입

연합뉴스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고동욱 이지헌 기자 = 삼성중공업[010140]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최근 삼성중공업 측에 자구계획 제출을 공식적으로 요구한 것으로 3일 알려졌다.

함영주 하나은행장이 지난달 28일 현대중공업[009540] 권오갑 사장을 만나 자구책 마련을 요구한 데 이어, 대형조선사를 대상으로 한 채권단의 구조조정 작업이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산업은행은 함 은행장과 권 사장이 만난 다음 날인 지난달 29일 삼성중공업에 자료제출을 요구하는 서류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채권단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금융당국이 앞서 현대중공업과 마찬가지로 삼성중공업에 대해서도 채권단이 자구계획을 제출받아 관리하라고 발표한 바 있다"며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에 자구책 제출을 요구한 것"이라고 말했다.

자구책에는 비용삭감을 포함한 경영 합리화 계획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고 이 관계자는 설명했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26일 구조조정 협의체 회의 후 부진에 빠진 조선 대형 3사가 강력한 자구계획을 세우고, 채권단이 자구계획 집행상황을 관리하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삼성중공업으로서는 그동안 자체적으로도 구조조정을 계속해 온 상황에서 추가로 자구안을 요구받으면 상당한 부담을 느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삼성중공업이 자료제출 요구에 소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우려도 고개를 들고 있다.

이에 대해 금융당국 관계자는 "회사 입장에서는 영업활동에 악영향을 받는 것처럼 느낄 수도 있다"면서도 "그러나 국내 조선업계의 수주부진 등 지금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역시 채권단이나 정부가 주의 깊게 지켜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금융당국은 앞서 발표한 대형조선사 구조조정 추진계획을 잇달아 실행에 옮길 계획이다.

우선 대우조선해양[042660]을 대상으로는 이달 말까지 스트레스 테스트(위기 상황을 얼마나 견뎌낼 수 있을지 판단하기 위한 재무건전성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상반기 내에 인력·임금·설비 조정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대응방안을 세우겠다는 방침이다.

또 전체 조선업체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해양플랜트 분야 설비규모 조절이나 협력업체 업종전환을 돕기 위한 컨설팅 역시 조만간 착수할 예정이다.

hysup@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거제시에 위치한 삼성중공업 [연합뉴스 자료사진]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