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남부연합기' 퇴출 월마트 'IS 케이크' 판매 후 사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댈러스=연합뉴스) 장현구 특파원 = 흑인 차별을 상징하는 '남부연합기' 상품을 전격 퇴출한 미국 최대 유통업체 월마트가 테러 단체인 '이슬람국가'(IS) 케이크를 만들어 판매했다가 곧바로 사과했다.

30일(현지시간) 미국 ABC 방송과 일간지 USA 투데이에 따르면, 미국 루이지애나 주에 사는 척 네츠해머라는 백인 남성은 월마트 내 빵집에서 남부연합기 문양의 케이크를 주문했다가 거절당한 뒤 IS 상징 문양을 케이크에 새겨 달라고 새로 주문해 받은 과정을 동영상으로 찍어 유튜브에 올렸다.

사흘간 52만 명이 조회했을 정도로 이 동영상은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네츠해머는 지난 25일 루이지애나 주 슬리델의 월마트의 제과점에서 남부연합기와 함께 '증오가 아닌 유산'이라는 문구를 담은 케이크를 제작해달라고 요청했다가 퇴짜를 맞았다.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찰스턴에서 백인 우월주의에 사로잡힌 한 청년이 흑인 교회에서 총기를 난사해 교회 목사 등 9명을 살해한 참사가 발생한 뒤 남부연합기 퇴출 운동이 전방위로 확산하자 월마트가 미국 내 유통 업체 중 가장 먼저 22일 남부연합기 상품을 매장에서 퇴출하기로 한 직후였다.

주문을 거절당하고서 얼마 후 네츠해머는 IS를 상징하는 깃발 모양으로 케이크를 만들어달라고 다시 주문했고, 빵집 제빵사는 이를 받아들여 그대로 케이크를 만들어 내놨다.

이를 본 네츠해머는 "IS는 국외에서 우리 젊은이들의 목숨을 빼앗고 기독교인들을 참수하는 단체로, 우리(미국)가 현재 총부리를 겨눈 테러리스트"라면서 "그럼에도 누구나 월마트에서 IS 문양의 케이크를 살 수 있다"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IS 케이크는 팔지만, 남부연합기가 그려진 장난감과 같은 상품은 살 수 없다"며 월마트의 이중적인 태도를 꼬집었다.

네츠해머는 "이런 쓰레기와 같은 IS 상품을 팔면서 왜 남부연합기 상품은 퇴출해 남부인들에게 소외감을 주느냐"며 월마트에 따졌다.

문제가 커지자 월마트는 즉각 사과 성명을 발표했다.

존 포레스트 얼레스 월마트 대변인은 "우리의 재능 있는 협력 제빵사들은 손님들이 원하는 케이크를 만드는 데 자부심을 느낀다"면서 "그러나 불행하게도 IS 깃발과 그 의미를 모르는 제빵사가 손님의 요구를 받아들였다가 이런 일이 벌어졌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케이크는 절대 제작돼서는 안 됐다"면서 "실수를 저지른 것에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cany9900@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