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희비 엇갈린 삼성·LG…"이건희 회장 부재 아쉬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성, '마하경영'에 재 시동…체질 변화 나선다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배경환 기자, 김은별 기자] 삼성과 LG 전자계열사들의 희비가 엇갈렸다. 수년간 스마트폰 호황기를 누리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던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부진으로 계열사까지 동반 추락한 가운데 LG 전자계열사들은 LG전자의 실적 회복과 함께 웃었다.

IR에서도 이같은 분위기가 투명됐다. 삼성 전자계열사들은 일제히 주주들에게 자성과 사과에 나섰고 LG 전자계열사들은 향후 실적이 더 개선될 것이라며 밝은 표정을 지었다.

◆삼성, 자성과 사과…LG, 4분기 실적 기대=지난 30일 삼성전자, 삼성전기, 삼성SDI의 3분기 실적발표가 진행됐다. 예상보다 저조한 실적에 잔뜩 움츠러든 모습이다. 컨퍼런스콜과 실적설명회에서는 자성과 주주들에 대한 사과도 있었다.

이날 오전 삼성전자의 3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을 통해 IR팀 이명진 전무는 "스마트폰 시장의 급격한 변화가 있었지만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했다"고 자성했다. 오후에 진행된 삼성전기 기업설명회에서는 권영노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지난 2분기 실적 발표 당시 3분기 실적 기대감에 허언한 것 같아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삼성SDI 역시 노상수 재무팀장(상무)가 "구 제일모직과의 통합 후 첫 분기 실적인 만큼 좋은 실적을 기록해야 하는데 여러 요인 때문에 시장 기대에 못 미쳤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반면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은 기대한 만큼의 실적은 아니지만 상승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는 자심감을 표명했다. LG전자는 각 사업부의 실적 발표와 함께 전략 성공 배경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고 LG디스플레이는 4분기 실적 개선을 자신했다. LG이노텍 역시 스마트카 시장을 겨냥하며 향후 실적 기대감을 나타냈다.

◆"위기 감지했지만"…이건희 회장 부재 컸던 삼성=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은 지난해 말부터 위기를 강조하며 '마하경영' 카드를 꺼내들었다. 현 상태로는 성장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이 회장의 판단이었다. 음속을 넘어서는 비행기를 만들기 위해 모든 것을 바꿨듯이 시장과 기술의 한계롤 돌파하기 위해 모든 것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해 초까지 그룹내 경영 방향으로 잡았던 마하경영은 이 회장이 병환으로 입원한 지난 5월부터 방향타를 잃었다. 오너라는 강력한 추진동력이 사라지자 문제점이 여실히 드러났다.

LG 전자계열사의 경우 구본무 LG그룹 회장의 '시장선도' 경영이 마침내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구 회장은 수년전부터 경영진들에게 "실적 보다 시장 선도 성과를 우선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만년 2~3위에서 1위로 올라서기 위해선 단기간의 실적보다 장기간의 안목으로 시장을 장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삼성그룹은 '마하경영'에 재시동을 걸고 있다. 이달부터 사내 방송을 통해 마하경영 새 시리즈를 방영하는 등 임직원 정신 교육도 다시 시작한다. 임직원들의 긴장감도 높아지고 있다. 과거 왜 변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임직원들도 이제는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위기감이 팽배하다.

재계 고위 관계자는 "이건희 회장이 부재가 아쉬웠던 3분기"라며 "삼성이 마하경영에 다시 시동을 걸고 있는 만큼 그에 걸맞는 체질변화를 통해 위기를 극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