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野 "세월호 책임 회피 급급한 청와대, 자숙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각 총사퇴 이상의 문제"

침묵 깨고 對與 공세 나서… 정권 심판론으로 번질 수도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 '자숙 모드'를 이어가던 새정치민주연합이 대여(對與) 공세로 돌아서기 시작했다.

새정치연합 전병헌 원내대표는 24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여객선 침몰 사건 대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청와대가 세월호 참사에 대해 '국가안보실은 재난 컨트롤타워가 아니다'고 한 데 대해 "무한 책임의 자세를 보일 청와대가 '재난 사령탑이 아니다'는 말을 어떻게 할 수 있느냐"며 "청와대의 자숙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전 원내대표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곳 그 어디에도 청와대가 있어야 한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안보"라며 "국민적 슬픔 앞에 선 긋기 하고 책임 피하기에 급급한 태도는 없어야 한다"고 했다.

여객선 사건 대책위원장을 맡은 우원식 최고위원도 "반성하고 반성해도 부족할 판에 책임 회피나 하고 있다니, 제정신이라면 이런 말을 할 수 있겠나"라며 "세월호만 침몰한 것이 아니라 정부의 재난 관리 시스템도 함께 침몰했고, 그 시스템의 정점에 청와대가 있다"고 말했다.

공동 대책위원장인 김영환 의원은 이날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내각 총사퇴 이상의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국가 기강이 무너진 문제이고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걸려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 된다"고 했다.

새정치연합은 그간 세월호 사고 수습에 적극 협조하겠다며 정부에 대한 비판과 공격은 최대한 자제해왔다. 그러나 사고 발생 일주일을 넘어서면서 현 정권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본격 지방선거 국면에 접어들면 '정권 심판론'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작지 않다.

[김경화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