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연재] 인터풋볼 'K-현장메모'

[K-현장메모] "전술 하나로는 어렵다" 플랜C까지 준비하는 정정용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터풋볼=서귀포] 정지훈 기자= 지난 시즌 승격 플레이오프까지 단 1점이 부족했다. 정정용 감독은 지난 시즌을 되돌아보며 '플랜B'의 부재를 문제점으로 진단했고, 이번 시즌에는 상대에 따른 맞춤 전술을 사용할 수 있고, 플랜A부터 C까지 준비하고 있었다.

단 1점, 아니 단 1골이 부족했다. 지난 시즌 정정용 감독을 영입한 서울 이랜드 FC는 시즌 초반부터 인상적인 경기력을 보여주며 '다크호스'로 거듭났고, 목표로 했던 승격 플레이오프 진출을 눈앞에 뒀었다. 그러나 리그 최종전에서 전남과 1-1로 비겼고, 경남, 대전과 승점 39점으로 동률을 이뤘지만 다득점에 밀려 리그 5위를 기록했다. 1골을 더 추가해 승리했으면 승격 플레이오프에 나갈 수 있었지만 아쉽게 목표를 이루지 못했다.

정정용 감독이 진단한 문제점은 '플랜B' 부족이었다. 지난 시즌 서울 이랜드는 3백을 사용해 안정적인 수비를 구축한 후 간결한 역습을 시도하는 '플랜A'를 주로 사용했다. 수비 조직력이 좋았기 때문에 쉽게 무너지지 않는 장점은 있었지만 상대가 내려서면 문제가 발생했고, 후반기를 갈수록 '플랜B'의 부족함을 느꼈다. 여기에 수비 안정화에 집중하다 보니 득점력에 문제가 생기기도 했다.

이에 대해 정정용 감독은 "지난 시즌 가장 아쉬웠던 것은 플레이오프에 가지 못한 것이다. 시즌이 끝난 후 데이터로 분석을 했다. 득점이 적었다. 페널티 에어리어로 볼이 투입되는 숫자는 K리그2 상위권이다. 결국 마무리가 되지 않았다. 공격력을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팀의 문제점을 정확히 진단했다.

정정용 감독이 내놓은 해법은 플랜B와 플랜C를 만드는 것이었다. 정 감독은 "지난 시즌에는 수비 조직력을 다지고, 빠른 역습을 시도했다. 그러나 이 전술 하나로는 어렵다. 물론 확실한 플랜A를 가져가겠지만 하나만으로 부족하다. 다양성도 중요하다. 올해는 포메이션도 상대에 따라 변화를 줄 것이다. 상대가 내려선다면 역습으로 접근할 수는 없다. 변화가 필요하다. 2~3가지 정도 잘하는 것을 만들어야 한다. 운동장에서 90분 동안 볼이 멈추지 않았으면 좋겠다. 팬들이 원하고, 저도 원한다. 최대한 빠르게 전환하고, 최대한 플레잉 타임을 가져가야 한다. 생각의 속도도 빨라져야 하고, 템포도 빨라야 한다"고 답했다.

실제로 정정용 감독은 플랜B와 플랜C를 준비하고 있었다. 서울 이랜드는 제주 서귀포 2차 전지훈련에서 본격적으로 전술을 다듬고 있고, 정정용 감독은 두 팀으로 나누어 실전 같은 훈련을 진행하고 있었다. 한 팀은 플랜A 전술에 맞춰 움직였고, 다른 한 팀은 플랜B 전술에 따라 연습 경기를 소화했다.

정정용 감독은 부족한 것이 보이면 바로바로 영상을 보여주며 선수들이 새로운 전술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줬다.

이에 대해 정정용 감독은 "4백도 생각하고 있다. 상황에 따라서는 변화를 줄 것이다. 작년에도 중간 중간 4백을 사용했다. 지고 있을 때 공격수 숫자를 늘리기 위해 4백으로 전환했다. 올해는 훈련을 더 했고, 상대에 따라 변화를 줄 것이다"며 변화를 예고했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서울 이랜드 FC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