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복현, 행동주의펀드 소집…"단기수익만 쫓지 말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8일 기업과 주주행동주의의 상생·발전을 위한 간담회
이복현 "설득력 있는 주주활동으로 기업성장 이끌어야"
전문가들도 "장기적 기업가치에 초점 맞춘 활동 필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행동주의펀드를 만나 무리한 배당 확대 등 단기 수익 추구 대신 장기적으로 투자기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 주주행동을 펼칠 것을 당부했다. 동시에 재계에는 기관투자자 등 주주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촉구했다.

비즈워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복원 금감원장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 대회의실에서 '기업과 주주행동주의의 상생·발전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정태 금감원 공시·조사 부원장보를 비롯해 행동주의펀드와 기업, 유관단체, 시장전문가도 참석했다.

행동주의펀드로는 트러스톤, KCGI, 안다, 얼라인파트너스, 차파트너스자산운용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재계에서는 KT&G, DB하이텍, 신한금융지주, JB금융지주, 상장사협의회, 코스닥협회, 대한상공회의소 관계자가 자리했다. 시장전문가로는 국민연금공단, 한국ESG기준원, 자본시장연구원, 금융투자협회가 참석했다.

이복현 원장은 이날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주주행동주의 활동의 증가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현상이지만 순기능과 역기능 측면에서 다양하게 평가받고 있다"며 "주주행동주의 기관, 대상 기업, 시장전문가 그리고 감독당국이 함께 진솔한 대화를 나누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최근 정기주주총회에서 주주제안이 접수된 상장사와 안건수 추이는 △2021년 22사, 48건 △2022년 27사 61건 △2023년 46사 108건으로 해마다 늘었다. 올해는 40사, 93건으로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다.

다만 올해 정기주총에 접수된 주주제안 93건 가운데 가결된 안건은 주주환원 관련 2건, 이사선임 관련 26건뿐이다. 주주행동주의가 3년새 2배 가까이 늘어난데 비해 주총 통과율은 30%로 예상보다 저조하다.

이 원장은 행동주의펀드에 장기성장전략을 기업과 주주에 제시할 것을 당부했다. 그는 "단기수익만을 추구하는 무리한 요구는 기업의 장기 성장동력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자본시장 발전에도 장애물이 될 수 있다"며 "올 주총 결과에서 보듯이 행동전략이 탄탄하지 못하면 주주들의 공감을 얻지 못하고 공허한 캠페인으로 끝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책임감과 투명성, 그리고 전문성을 갖고 적극적이고 설득력 있는 주주 활동으로 기업과 자본시장의 성장을 이끌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재계에도 주주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주문했다. 이 원장은 "앞으로 주주행동주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구 등 다양한 활동으로 확장될 가능성이 높다"며 "기업은 주주가치 제고와 건전한 기업지배구조 형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이를 주주들과도 적극 공유해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금융당국은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주주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주주는 그 이익을 다시 기업에 투자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참석한 운용사들은 행동주의 활동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기업들의 비협조를 어려움으로 꼽았다. 그러면서도 장기성장 목표를 고려할 필요성을 인정했다.

재계에서는 과도한 행동주의를 경계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기업 평판과 경영 안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기업이 행동주의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제도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시장전문가들 역시 장기적 기업가치 제고에 초점을 맞춘 행동주의 활동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한국ESG기준원은 기업과 주주의 장기적 이익을 지향한다면 행동주의가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금융투자협회는 행동주의가 기업가치 제고를 지원하는 파트너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전했다.

자본시장연구원은 투자자들에게 주주환원 등 행동주의 활동이 시장에 투명하게 공개될 수 있도록 공시체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국민연금은 행동주의가 실제로 주주가치 증대에 기여하는지 여부를 심도있게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워치(www.bizwatch.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